[해외자료] 혁신을 향한 다양한 방법론과 접근법
현안과이슈 / by 신열매 / 작성일 : 2018.08.23 / 수정일 : 2023.03.28
○ 이 자료를 큐레이팅 한 이유 : 혁신? 혁신! 곳곳에서 들려오는 익숙하지만 여전히 낯선 단어. 혁신을 향한 여정에 참고가 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과 접근법이 진정한 '혁신'에 가까워지는 팁(tip)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 이 자료의 분류 : 혁신, 이노베이션, 조직혁신, 방법론 ○ 이 자료의 유효기간 : 혁신을 향한 방법론과 접근법은 지금도 새롭게 발굴 중이기에 유효기간이 없습니다! ○ 이 자료가 도움이 될 사람들 : 혁신을 어떤 방식으로든지 실행해보려는 사람 ○ 이 자료 몇 줄 요약 : 세상은 넓고 혁신은 도처에서 진행 중! 디자인씽킹, 린스타트업, 오픈소스, 블록체인 등등 이 모든 것이 혁신으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으며 또 구분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
▶ 본 글의 출처는 https://www.nesta.org.uk/blog/landscape-of-innovation-approaches/ 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pdf 로 다운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위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영국 사회 전반의 이슈와 시민사회 씽크탱크 역할을 하는 네스타(NESTA, National Endowment for Science, Technology and Arts)에서 얼마전 혁신 접근법의 지형이라는 자료를 올렸습니다.
정부기관, 공무원들이 네스타의 Innovation Skills 팀에 어떤 혁신 방법론과 기술이 적절히 사용될 수 있는지 묻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공공 섹터에 적용할 수 있는 혁신 접근법들엔 무엇이 있을지, 그리고 다양한 접근법들은 어떻게 서로 관련되어 있을지 물음을 갖게 됐고, 그동안 네스타에서 만난 다양한 혁신 방법론 및 접근법을 몇 가지 큰 카테고리로 구분하고 내용을 정리했다고 하네요.
네스타에서 정리한 위 자료는 혁신 방법론과 접근법의 개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ntelligence, solution, technology, talent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각 영역은 변화를 만들기 위해 현실을 이해하고, 이에 바탕으로 현실을 바꾸기 위한 해결책과 참여를 발달시켜야 한다는 전제를 기반으로 합니다. 4개 영역의 의미를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intelligence - 현실을 이해하고 개념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접근법에 중점을 둡니다.
solution - 해결책을 테스트하고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론에 중점을 둡니다.
사고방식의 측면에서, intelligence 영역은 좀 더 학문적인 반면 solution 영역은 보다 기업가적 접근법을 더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영역은 두 가지 추가적인 영역의 지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사고방식의 측면에서, intelligence 영역은 좀 더 학문적인 반면 solution 영역은 보다 기업가적 접근법을 더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영역은 두 가지 추가적인 영역의 지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technology - 디지털 도구 및 데이터 관련 방법론과 같은 액션,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접근법과 기술을 포함합니다.
talent - 궁극적으로 변화를 이루기 위해 역량을 동원하고, 기술을 발전시키고 조직의 준비상태를 높이는 방법에 중점을 둡니다.
실무자들은 하나 이상의 도구와 방법론을 사용해서 작업하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디자인씽킹은 오픈 데이터, 에스노그라피 리서치(문화기술지 또는 민속지학 연국방법이라고도 하죠), 행동상의 인사이트 등 다양한 방법론과 함께 사용됩니다. 그래서 디자인씽킹은 다이어그램에서 intelligence와 solution 영역의 교차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본 자료를 작업한 네스타 팀은 사람들이 혁신 방법론을 고려할 때 종종 개인적 편견에 기반해서 접근하는 경우를 봤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디자이너들은 일반적으로 디자인씽킹이나 인간 중심 디자인(human centred design) 방법론을 강력하게 지지하는 경향을 보이죠. 학계의 관계자들은 혁신의 과정에 참여할 때 보다 분석적인 방법론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요. 각자의 기존 관점을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된 영역을 벗어나는 것이 혁신 접근법에 있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다이어그램을 통해 혹시 내가 갖고 있는 편견은 무엇인지를 점검하고, 다양한 혁신 방법론과 접근법을 확인하며 의사결정의 퀄리티를 높여보는 거죠! 또 우리 조직의 팀 작업이나 학습 프로그램을 어떻게 실행할 수 있을지 좀 더 아이디어를 확장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참, 다이어그램 속 다양한 방법론과 접근법들은 일종의 가이드라인, 툴킷, 학습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잘 알려지고 체계적으로 정리된 경우도 있지만 일부의 경우 이제 막 시작단계에 있어 소수의 사용자들에게만 사용되는 방법론, 접근법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코멘트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