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으로 끝내는 소셜 임팩트 리포트 양식(Sopoong)
실무도구 / by SinMás / 작성일 : 2020.07.09 / 수정일 : 2020.07.17
2008년에 설립된 소풍(sopoong)은 국내 임팩트 투자자로서 공유경제, 농업, 환경, 장애, 교육, 재난대응, 보건 등의 분야의 소셜벤처들을 대상으로 시드 투자를 진행해왔습니다. 그동안 소풍의 투자를 받은 소셜벤처는 50여 개에 달합니다. 소셜벤처들이 지속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온 소풍의 유의미한 행보에도 불구하고, 투자받은 소셜벤처들의 사회적 가치는 제대로 측정되거나 평가되지 못했습니다. 소풍이 투자한 회사의 다수가 설립 1년 차 미만이고, 아이디어 단계의 팀들이 많아 비즈니서 모델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에 대한 고민으로 소풍은 포트폴리오사들이 창출하고 있는 소셜임팩트를 측정, 평가하기 위해 2페이지 분량의 임팩트 리포트를 개발했습니다. 이 리포트는 각 기업이 해결하고 있는 사회문제를 SDGs를 중심으로 서술하고, 경제성과와 사회성과로 나눠서 정리했습니다. 경제성과의 경우는 절대적인 금액보다는 증가율을 중요하고 평가하고, 사회성과의 경우 '어떤 임팩트를 창출했는가'에 초점을 맞춰 서술형으로 작성했습니다. 서술형이더라도 성과를 작성하는 기준이나 가이드라인을 공개하도록 했습니다. 리포트가 담고 있는 세부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Overview: 회사에 대한 소개1) 사업소개(2줄)2) 사업 세부 내용(최대 600자)3) 핵심 이미지 삽입
(2) Type: 우리 회사에 맞는 항목 선택1) Growth type(성장단계 - 스케일업/인큐베이팅)2) Solution type(사회문제 해결 유형)- 새로운 솔루션- 사회 내 인식 확산(3) SDGs Targeted(사회적 가치 측정 기준)1) SDGs2) SDGs 선택 이유3) SDGs 작성 방법
(4) Impact KPI/Performance1) Impact KPI: 달성해야 하는 임팩트 지표2) Performance: 시장에서의 성장 잠재력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 기업가치- 매출액
소풍은 웹페이지를 통해, 그간의 소셜임팩트 측정 방법론 및 소풍이 임팩트 측정을 위해 어떤 질문과 방법을 택했는지를 설명하며, 그들이 개발한 이 양식을 도입하거나 적용하고자 하는 곳들을 위해 가이드를 남겼습니다. 웹페이지에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임팩트 엑셀레이팅 리포트와 리포트 템플릿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소풍에서 발행한 브런치글, 임팩트로 커뮤니케이션하기를 통해 더 쉽고 자세한 설명을 접할 수 있습니다.
임팩트를 측정하고 정리하는 방식에 대해 고민하는 비영리단체나 소셜벤처에게 좋은 사례가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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