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TikTok)은 사용자가 15초 분량의 동영상을 만들고 업로드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전 세계의 Z세대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판데믹으로 인해 ‘집콕’ 기간이 길어진 올해 상반기에는 30대 이상이 유입되는 등 유저들이 급증했고, 현재 150여개국 약 8억명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다른 소셜 미디어에 비해 유저들의 참여율이 높은 편입니다. 기업들은 물론, 정부나 비영리단체들도 새로운 잠재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도구로 틱톡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 틱톡은 전 세계 150여개국에서 약 8억 명이 사용한다. - 중국에서만 1억 5000만명이 쓴다. Z세대 대부분이 이용한다고 볼 수 있다. - 인도,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에서 열광한다. 특히 14억 명의 인구 대국 인도에서 인기가 높다. - 미국에서만 1억 명 이상이 틱톡을 쓴다. 중국 앱이 미국인에게 이토록 사랑받은 적은 없었다. 이용자 대부분이 25세 미만이다. - 올 상반기에 이용자가 급증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집콕' 때문이다. - 틱톡 사용자의 41%는 16-24세다. - 틱톡 사용자는 매일 앱에서 평균 52분을 보낸다. - 팔로워가 1,000명 미만인 사용자는 평균 참여율이 51.1%이다. - 틱톡은 게시물당 소셜 미디어 참여율이 가장 높다. 관심있는 분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3회에 걸쳐 비영리단체의 틱톡 사용 방법, 캠페인 사례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게시물 본문 <비영리단체가 틱톡을 사용하는 방법>은 비영리단체를 위한 온라인 모금 컨설팅을 제공하는 미국의 사회적기업 Classy의 블로그 일부를 번역했습니다. 이 글은 틱톡 유저들의 참여 기회를 만들고, 단체의 활동이나 가치를 홍보할 수 있는 해시태그 챌린지, 정보제공/교육용 비디오 공유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 출처: Stephanie Schechter, “What Is TikTok and Should Your Nonprofit Be Using It?”, Classy, 2020년 6월 29일 https://www.classy.org/blog/what-is-tiktok-should-nonprofit-use/ |
비영리단체가 틱톡(TikTok)을 사용하는 방법
해시태그 챌린지 (Hashtag Challenges)
유저들에게 특정한 활동을 수행하도록 요청하는 틱톡 챌린지는 유저 참여를 장려하며 단체의 공익적 가치를 입소문내는 좋은 방법이다. 또한 플랫폼은 TikTok For Good 이니셔티브를 통해 여러 비영리단체와 협력하여 해시태그 챌린지를 진행하기도 했다. 당신의 비영리단체도 이러한 챌린지를 독립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새로운 해시태그 챌린지를 만들 때, 반드시 명확하고 간단한 목적이나 목표가 있어야 한다. 해시태그는 똑똑하고, 입력하기 쉬우며, 기억에 남을 만한 내용이어야 한다. 그리고 지지자들이 어떻게 행동하기를 기대하는지 명확한 지침을 포함해야 한다. 성공적인 코즈 마케팅 챌린지(cause marketing challenge) 중 하나는 오레오(Oreo)의 #CookieWithACause 캠페인이었다. 오레오는 해시태그가 달린 동영상이 최소 1백만 개 이상 업로드되면 세이브더칠드런에 기부하겠다고 약속했다.
챌린지 내용과 해시태그를 결정했다면 다음 단계는 유저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다. 틱톡 인플루언서나 인기있는 영리 브랜드와의 협업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단체가 운영하고 있는 다른 소셜 미디어 채널에 해시태그 챌린지를 공유하여 소셜 미디어에 능통한 사람들을 틱톡 페이지로 유도한다. 또한 캠페인에 대한 세부 정보가 포함된 이메일을 보내거나 챌린지에 대한 정보를 웹사이트를 업데이트 할 수도 있다. 챌린지를 어떻게 홍보하든지, 새로운 틱톡 유저들이 플랫폼에서 비영리단체에 가입하고 지지할 수 있는 방법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정보제공 비디오 (Informational Videos)
일부 단체들은 자신의 공익적 가치에 대해 시청자들을 교육하는 정보제공 비디오로 수많은 틱톡 유저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 비영리단체가 하는 일을 공유하고, 팀원들을 소개하고, 무대 뒤에서 일어나는 일을 보여줌으로써 신규와 기존 지지자들과 모두 연결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지지자들을 무대 뒤로 끌어들이는 것은 강력한 투명성을 보여주는 것이며 비영리단체와 지지자들 간에 신뢰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된다. 정보제공 비디오를 사용하여 누군가의 기부나 활동의 영향력을 보여주면, 지지자들과 더욱 강력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어린 아이들을 대상으로 농업과 동물 돌봄을 교육하는 영국의 비영리단체 Caenhill Countryside Centre는 이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구조 프로그램에서 반려동물의 비디오를 공유했다. 이 비디오는 비영리단체의 구독자를 156,000명 이상으로 늘렸고, 많은 동물들을 틱톡의 유명인사로 만들었다. 팬들은 이 콘텐츠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콘텐츠 발행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
귀여운 동물들은 없지만, 당신에게도 틱톡 유저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고유한 또는 특별한 활동이 있을 것이다. 캠페인, 프로그램, 수혜자, 자원봉사 경험과 이야기에 대해 생각해보라. 그런 다음 정보를 제공하는 틱톡 비디오로 번역 할 수 있는 방법을 상상해보라.
플랫폼 간 공유 (Sharing Across Platforms)
틱톡으로 만든 양질의 콘텐츠는 단체가 운영하는 모든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쉽게 공유할 수 있다. 틱톡 비디오의 오른쪽 하단에있는 공유 버튼을 누르기 만하면 공유 옵션이 화면에 나타난다.
틱톡 비디오를 다른 소셜 미디어 페이지에 공유하면, 당신의 팔로워들이 틱톡에 참여하도록 하는 동시에 다양한 청중들과 콘텐츠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다. 인스타그램(Instagram), 페이스북(Facebook) 또는 트위터(Twitter)에서 당신을 팔로우하는 사람들은 당신의 틱톡 페이지도 팔로우하고 싶을 수도 있다.
기부 스티커 (Donation Stickers)
2020 년 4월, 틱톡은 비디오와 라이브 스트림에 추가 할 수 있는 기부 스티커 기능을 발표했다. 시청자가 기부 스티커를 클릭하면 동영상 제작자가 선택한 단체나 활동에 기부할 수 있다.
현재 틱톡 기부 스티커를 사용하여 기부할 수 있는 단체 수는 제한되어 있지만, 플랫폼은 곧 더 많은 비영리단체를 위한 옵션을 오픈하기를 희망한다.
이 기능은 아직 모든 비영리단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 당신이 틱톡에서 입지를 다져야 하는 또 다른 이유이다. 틱톡이 더 많은 비영리단체에 대한 기부 스티커를 공개한 후 이미 팔로워 기반이 있는 경우 즉시 조직에 다른 수익원을 추가할 수 있다.
코멘트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