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TikTok)은 사용자가 15초 분량의 동영상을 만들고 업로드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전 세계의 Z세대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판데믹으로 인해 ‘집콕’ 기간이 길어진 올해 상반기에는 30대 이상이 유입되는 등 유저들이 급증했고, 현재 150여개국 약 8억명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다른 소셜 미디어에 비해 유저들의 참여율이 높은 편입니다. 기업들은 물론, 정부나 비영리단체들도 새로운 잠재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도구로 틱톡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3회에 걸쳐 비영리단체의 틱톡 사용 방법, 사례 등을 소개합니다. 게시물 본문 <정부 및 비정부기구, 코로나19 캠페인에 틱톡(TikTok) 사용>은 온라인 모금 컨설팅 회사 Socialinsider의 블로그를 번역했습니다. 저자는 NGO와 공공기관들이 작년 10월부터 올해 4월 초까지 틱톡에 올린 코로나19 관련 게시물 519개를 분석했습니다. 비영리단체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을 찾는 10대 유저들에게 올바른 정보와 교육용 영상을 제공하는 전략을 추천합니다. 분석 통계, 인사이트 뿐만 아니라 각 기관들의 가장 인기있는 비디오 링크도 제공하고 있으니 관련 동향을 파악하는데 좋을 것 같습니다. ※ 원문: Teodora Lozan, “[Case Study] Governmental and 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Are Using TikTok for COVID-19 Campaigns”, Socialinsider, 2020년 4월 14일 https://www.socialinsider.io/blog/ngo-tiktok-campaigns ※ 관련글 보기 - 비영리단체의 틱톡 캠페인 사례(2) - 인도 공공보건 캠페인 |
[사례연구] 정부 및 비정부기구, 코로나19 캠페인에 틱톡(TikTok) 사용
1. 소셜 미디어의 비영리: NGO들은 대부분 틱톡에서 코로나19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10월부터 4월 초까지 NGO와 공공기관들은 틱톡에 코로나 바이러스와 사회적 거리두기에 관한 519개의 게시물을 공유했다. 지금까지 주요 포커스는 바이러스에 대한 책임있는 정보를 전파하는 것에 맞추어져 있다.
*키워드별 게시물: 코로나19(512개) / 사회적 거리두기(52개) / 코로나19 및 사회적 거리두기(45개)
압도적으로 많은 게시물들이 마스크 착용 방법, 손씻는 방법, 질병의 작동 방법,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2. 캠페인 전략: NGO계정의 절반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해 이야기한다.
25개 계정 중에서 12개만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메시지를 게시했습니다. 틱톡에 있는 대부분의 NGO들은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더욱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관한 게시물 중 대부분은 코로나19를 포함하고 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에 관한 게시물은 총 52개 중 45개가 두 주제를 모두 다룬다.
이 전략은 분명하다. 틱톡의 주 사용자 층이 10대(37%)인 것에 따라 NGO들은 젊은 유저들에게 판데믹에 대한 교육적인 정보를 공유하는데 틱톡을 사용한다.
3. 참여는 틱톡 전략이 맞았는지 증명한다.
정부 및 비정부기관들이 틱톡에서 수행하는 광범위한 교육 캠페인은 참여율이 평균 33%로 급증하면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간단히 말해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와 바이러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이 젊은 세대에게 전달되고 있고, 더욱이 그들은 제대로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것 같다.
대규모 참여의 숨겨진 이유 중에 하나는 이러한 페이지들이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이기 때문이다. 이는 사실에 기반하여 설득력 있는 가짜 뉴스와 잘못된 정보를 폭로하기 위해 노력한다.
반면에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메시지는 틱톡에서 잘 받아 들여지지 않는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관련된 모든 것이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플랫폼을 위한 훌륭한 전략임에도 불구하고, 틱톡에는 이것이 해당하지 않는다.
이 데이터를 통해 밝혀진 논리적 결론은 NGO와 공공기관들의 힘은 동기 부여 메시지가 아니라 실용적인 정보에 있다는 것이다.
4. 틱톡을 가장 잘 활용하는 기관 Top 10
모든 비영리단체들은 틱톡에서 명확한 소셜 미디어 전략을 수립했고, 각각의 강점과 약점이 있다.
그들이 무엇을 잘하고 있는지 더욱 잘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가장 활동적인 계정(세계경제포럼), 가장 참여율이 높은 게시물(유니세프), 가장 많은 팔로워를 가진 계정(세계보건기구)을 살펴 보았다.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은 가장 활동적인 계정이다.
코로나19에 대해 NGO들이 얼마나 많이 소통했는지 살펴보면, 지난 6개월 동안 총 211개의 틱톡 게시물을 올린 세계경제포럼이 명백히 선두를 달리고 있다.
두 번째는 스페인의 지역 적십자(Red Cross Bizkaia)도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게시물 105개를 올려 이번 싸움에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세 번째는 “태국은 코로나와 싸우는 방법을 알고 있다(Thai knows how to fight COVID)” 계정이 차지했다.
세계경제포럼의 가장 참여율이 높은 게시물은 바이러스가 어떻게 전염되는지 설명하는 손 씻기의 중요성에 관한 비디오이다.
https://www.tiktok.com/@worldeconomicforum/video/6798555211460906245
두 번째로 가장 참여율이 높은 게시물은 “진실과 거짓” 구조를 통해 일부 잘못된 정보를 폭로하는 매우 교육적인 비디오이다.
https://www.tiktok.com/@worldeconomicforum/video/6798518373648043270
세 번째로 가장 성공적인 비디오는 자신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어떤 습관을 바꿔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https://www.tiktok.com/@worldeconomicforum/video/6799608080976973061
종합하면이 이러한 게시물들은 모든 앵글에서 문제를 다루는 균형 잡힌 전략을 드러낸다.
유니세프(Unicef)의 참여율이 가장 높다.
게시물 당 평균 참여율은 유니세프를 팔로우하는 사람들이 매우 활동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들의 참여율은 63.66%이다.
유니세프와 유니세프 베트남 모두 게시물에 대한 평균 참여율이 63%를 넘어서고 있다.
유니세프는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을 안전하게 지키는 데 가장 중요한 메시지를 전한다. 브랜드에 대한 충실함이 있기 때문에 그들의 “사랑”에 대한 전형적인 메시지도 틱톡에서 확산된다.
https://www.tiktok.com/@unicef/video/6800060145008135430
유니세프 베트남의 가장 성공적인 게시물은 손씻기 댄스를 보여준다. 평범한 영어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코로나19를 물리치는 Quang Dang의 손씻기 댄스에게 감사합니다.”
https://www.tiktok.com/@unicefvietnam/video/6800197629503442178
3위 인도네시아 교육문화부는 게시물 당 평균 참여율이 62.47%로 매우 놀랍다. 그들은 종종 Nadiem Makarim 장관이 직접 보내는 정보성 있는 메시지를 게시한다.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의 팔로워가 가장 많다.
젊은 세대는 정보의 출처를 선택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따라서 세계보건기구 틱톡 계정은 130만 명 이상이 팔로우하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 퇴치의 주역은 모든 NGO와 공공기관 중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를 가진 계정으로 보인다.
WHO의 최상위 게시물은 마스크를 적절하게 다루고 착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적인 메시지이다.
https://www.tiktok.com/@who/video/6799006326920940806
두 번째로 가장 참여율이 높은 게시물은 바이러스 확산을 예방하기 위한 7가지 스텝을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https://www.tiktok.com/@who/video/6802932101172727046
5. The Window - 틱톡의 코로나 바이러스 전투
판데믹이 시작된 이래로 잘못된 정보들 돌고 있는 가운데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도 정확한 정보만 전달하기 위한 싸움에 동참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링크드인, 유튜브가 WHO와 접촉하고, 플랫폼에 게시된 콘텐츠 스크리닝을 시작하는 동안, 틱톡은 훨씬 직접적인 방식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갔다.
회사는 IGV 그룹과 함께 코로나 바이러스 글로벌 캠페인 공식 계정 The Window( @a_window_to_the_world)를 만들었다. 그들의 핵심 목표는 잘못된 백신 정보와 싸우기 위해 세계보건기구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 계정에는 총 43개의 게시물이 있으며, 첫 번째 게시물은 3월 3일에 올라왔다. 이는 우리의 리스트에서 가장 활동적인 계정 중 하나이다.
첫번째 비디오는 79,600개 이상 좋아요를 받은 가장 참여율이 높은 게시물이다. 이는 참여율이 431% 이상임을 의미한다.
이 비디오는 마스크 착용 시기에 대한 것으로,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받은 정보와 인포그래픽으로 디자인했다.
https://www.tiktok.com/@a_window_to_the_world/video/6799954183811321089
마스크 착용과 버리기, 손을 제대로 씻는 방법에 대한 교육용 비디오 외에도, 이 페이지에는 바이러스에 날씨가 영향을 미친다는 등 잘못된 정보와 싸우기 위한 비디오도 게시되었다.
https://www.tiktok.com/@a_window_to_the_world/video/6813243309838896386
또한 동기 부여 방식의 "Together we win" 시리즈 게시물도 있다.
https://www.tiktok.com/@a_window_to_the_world/video/6806599646631234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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