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언론을 아시나요?
현안과이슈 / by 생강 / 작성일 : 2022.06.12 / 수정일 : 2022.06.13

 2016년부터 다양성, 차별, 기후위기, 여성, 장애, 퀴어 등에 관심을 가지고 소식을 전하던 닷페이스라는 뉴미디어가 재정과 방향의 문제 등으로 인해서 걸음을 멈추기로 했습니다. 사람들을 갈라치고 나와 다른 존재에 대해 혐오하는 문화가 만연해지는 요즘, 다양한 이야기를 전하는 매체가 문을 닫는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또 다른 닷페이스를 떠나보내지 않기 위해서 사람들에게 다양한 언론을 소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에 다양한 언론단체나 언론을 연속적으로 소개하려고 합니다. 지금 소개하는 단체와 언론은 풀뿌리 지역 언론 연대체인 ‘바른지역언론연대’와 바른지역언론연대에 소속된 서울지역 언론인 ‘구로타임즈, 마을신문 금천in, 은평시민신문, 영등포시대’입니다. 지역 소식은 지금 소개하는 언론을 살펴보면 더 생생하게 들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바른지역언론연대에 소속된 언론은 경기도부터 시작해 제주도까지 있으니, 이번 기회를 통해 각자 살고 있는 동네의 생생한 소식을 접할 수 있는 또 하나의 통로를 가지길 바랍니다.


* 참고 : 닷페이스 마지막 소식을 전하는 기사

- 24만 구독자 뒤로하고…‘닷페이스’, 6년 도전 멈춘다. 한겨레. 2022.05.03. https://www.hani.co.kr/arti/society/media/1041427.html

 

1. 바른지역언론연대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시, 군, 구 지역사회의 언론(소규모 지역방송을 포함한다) 연대모임으로서 지방자치시대 지역언론의 역할을 바르게 실천하고, 공공의 이익과 국가발전에 이바지함을’목적으로 하는 곳입니다. 바른지역언론연대에 소속된 단체는 전국에 걸쳐 있으면 현황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 출처 : 바른지역언론연대 홈페이지 캡쳐
  

 바른지역언론연대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홈페이지를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에는 회원사들의 기사 뿐만이 아니라 바른지역언론연대의 공동 편집규약(안), 윤리강령, 정관 등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바른지역언론연대 홈페이지 바로가기 : 바른지역언론연대 홈페이지

 * 이제 바른지역언론연대 회원사이면서 서울에 위치한 언론사를 소개합니다.

 

2. 구로타임즈

- 홈페이지 바로가기 : 구로타임즈

 구로타임즈는 이름에 걸맞게, 서울시 구로구에 위치해있습니다. 2000년에 창간한 구로타임즈는 ‘공유’(共有). 정의’(正義), 복지’(福祉)’를 창간정신으로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창간정신을 바탕으로 ‘구로타임즈 수익금 지역사회 환원’과 ‘지역주민이 주인되는 구로타임즈’를 만들겠다고 약속을 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상 주요 목록으로는 ‘뉴스, 시민기자뉴스, 기획, 오피니언, 동네소식, 구로타임즈 스토리, 구로자료실, 열린마당, 동영상뉴스’가 있습니다.
 


* 출처 : 구로타임즈 홈페이지 캡쳐
 


3. 마을신문 금천in

- 홈페이지 바로가기 :  마을신문 금천in

 꼭 필요한 정보를 손 안으로 배달하겠다는 마을신문 금천in은 서울 금천구 시흥1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마을신문 금천in은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다고 합니다. 또한 정보가 넘쳐나는 속에서 ‘정보에 담긴 가치를 분석하고 통찰력있는 분석을 통해 독자의 이해를 돕겠’다고 합니다. 금천in 홈페이지의 주요 목록은 2022년 6월 8일 현재 ‘뉴스, 2022 지방선거, 오피니언, 우리동네, 독립운동가, 특집, 라디오와 영상, 구독/제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출처 : 마을신문 금천in 홈페이지 캡쳐
 


4. 은평시민신문

- 홈페이지 바로 가기 : 은평시민신문

 서울시 은평구 연서로에 위치한 은평시민신문은 2004년 창간했으며, "은평시민이 함께 꾸는 꿈, 참다운 행복의 가치를 나누겠습니다."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슬로건을 달성하기 위해, ‘시민의 힘으로 자본과 권력에 흔들리지 않는 건강한 신문을 만들자. 은평시민 한 분 한 분의 눈과 귀가 되어 지역경제와 지역문화를 키워내자. 지방자치시대 풀뿌리 민주주의의 디딤돌이 되자’는 목표와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평시민신문 홈페이지 주요 목록은 2022년 6월 10일 현재 ‘뉴스, 우리동네, 연재, 칼럼/기고, 기획취재, 영상뉴스, 6.1지방선거, 협동조합’이 있습니다. 협동조합이 주요 목록으로 있는 것은 다른 신문에 비해 색다른데, 이는 은평시민시문 법인이 ‘은평시민신문협동조합’이기에 조합원을 대상으로 하는 목록을 가지고 있기에 그런 것 같습니다.


* 출처 : 은평시민신문 홈페이지 캡쳐 
 


5. 영등포시대

- 홈페이지 바로가기 : 영등포시대

 곁에 있어 좋은 신문이라는 홍보글을 사용하고 있는 영등포시대는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신문 발행은 2012년 6월이며, 주간 영등포시대 등록은 2015년 1월입니다. 영등포시대 홈페이지 주요 메뉴는 ‘뉴스, 정치/행동, 영등포사람들, 오피니언, 문화, 독자광장’이 있습니다.
 


* 출처 : 영등포시대 홈페이지 캡쳐
 

* 덧붙여서, 닷페이스의 이야기는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 닷페이스 아카이브 소개

 닷페이스의 서비스가 종료되더라도, 지금까지 닷페이스에서 이야기 되었던 내용은 남아있습니다. 닷페이스는 지금까지 이야기된 내용들이 교육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도록 닷페이스 웹페이지에 시리즈 콘텐츠들을 아카이브 해놓았습니다. 닷페이스의 취지대로 지금까지 나온 이야기를 교육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면 좋겠습니다.

 웹페이지에 아카이브 된 내용은 ‘인간답게 일할권리, 기후위기와 대처, 퀴어 프라이드, 혐오와 폭력, 장애와 자유, 다문화-다양성, 차별과 평등, 여성으로 산다는 것’ 등에 관한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웹페이지 주소를 공유합니다.

- 닷페이스 웹페이지 바로가기 : 닷페이스 


다음은 뉴미디어/인터넷언론 등을 소개할 예정이나, 상황에 따라 다른 이야기를 먼저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생강 / 작성일 : 2022.06.12 / 수정일 : 2022.06.13 / 조회수 : 5486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