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 방법 및 신청 승인방법
현안과이슈 / by NPO지원센터 / 작성일 : 2022.08.10 / 수정일 : 2022.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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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기부금영수증 수기기부금영수증 비교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방법


2021년 7월부터 시행된 전자기부금영수증 제도는 기부금영수증 발급을 국세청 전산에 실시간으로 기록하면서
허위기부금영수증 발급 근절, 각종 기부금 관련 추가서료 제출의무 간소화라는 목적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전자기부금영수증 제도가 정착 되면 
몇 년 후에는 현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것 처럼
모든 공익법인이 전자기부금영수증을 발급하는 방향으로 수기기부금영수증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1. 전자기부금영수증과 수기기부금영수증 비교




2. 휴대전화번호 국세청 등록방법


전자기부금영수증을 휴대전화번호로 받기 위해서는 먼저 휴대전화번호를 국세청에 등록해야 합니다.

1) 홈택스->조회/발급->전자기부금영수증->휴대전화 등록
2) 개인정보 수집 동의 체크

개인휴대전화번호를 등록하면 주민등록번호 대신 휴대전화번호로 기부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향후 휴대전화번호가 바뀌면 홈택스에서도 변경을 해줘야 기부금영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3.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내역 확인방법

홈택스의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목록에서 기부금영수증 발급 받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미발행 전자기부금영수증 신청방법

발급목록에서 기부금영수증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신청을 합니다.

1) 해당화면에서 기부단체명과 기부일자, 금액을 입력하고 등록하기를 누른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기부금공제대상 기부금단체 근거법령에서 기부금단체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3) 기부일자와 기부금액을 입력하고 등록하기를 누르면 리스트에 업로드가 됩니다.
4) 입력된 내용을 확인하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기부금단체로 기부금영수증 승인신청 내역이 전송됩니다. 

기부금단체의 홈택스에 로그인을 하면 기부자가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신청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신청을 승인해줄 수 있습니다.  

홈택스 -> 전자기부금영수증 ->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신청 관리

기부자가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신청을 요청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승인을 누르면 최종적으로 전자기부금영수증이 기부자에게 전달됩니다. 
기부자의 홈택스 화면 중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목록 관리에서 승인된 전자기부금영수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부금영수증 출력 버튼을 누르면 전자기부금영수증을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기부금영수증 승인신청 기능을 활용해보니
기부금영수증 발급건수가 적은 경우에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겠지만
건수가 많을 경우 건 마다 확인하고 승인하기가 어려워 보입니다.

공익법인의 경우 예를 들어 매달 1~31일까지 기부금에 대해서는 
다음달 15일에 기부금영수증을 일괄 발급한다는 식으로 기부자에게 안내하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건 마다 전자기부금영수증 발행요청을 응대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국세청에서 안내하는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 시스템 운영 내용 확인하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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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NPO지원센터 / 작성일 : 2022.08.10 / 수정일 : 2022.08.11 / 조회수 : 1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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