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느린 학습자란?
느린 학습자는 일반적인 지능 수준이나 인지 능력이 지적장애는 아니지만, 평균까지 올라오지 못한 사람을 지칭하며, 정보 처리 속도가 느리거나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주의 집중력이 부족하거나 기억력이 저하되어 있고, 언어 이해력이 부족하여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느린 학습자는 경계선 지능(지능지수 70-85)이나 경도 지적장애(지능지수 50-70)를 가진 사람들을 포함하지만, 그 범위는 더 넓을 수 있습니다. 일부 느린 학습자는 지능지수가 정상 범위에 있지만, 특정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느린 학습자는 학교나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자신감이 떨어지고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등의 정신질환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느린 학습자에게는 적절한 지원과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느린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 방법과 지원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느린 학습자에게는 반복적인 학습과 개별적인 지도가 필요하며, 시각적 자료나 청각적 자료를 활용한 교육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느린 학습자에게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과 교재가 필요하며,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하여 지원해야 합니다.
또한, 느린 학습자의 가족과 교사, 전문가 등의 협력과 지원도 중요합니다. 가족은 느린 학습자의 일상생활을 지원하고, 정서적 지지를 제공해야 하며, 교사는 느린 학습자의 학습을 돕고, 학생들과의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문가는 느린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 방법과 지원 시스템을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따라서, 느린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육 방법과 지원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연구를 진행하고, 정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모든 사람이 느린 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느린 학습자들이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2. 느린 학습자가 겪는 어려움
교육부의 '특수교육통계'에 따르면 2021년 기준으로 국내 특수교육 대상 학생은 총 10만 3,695명이며, 이 중 지적장애 학생은 2만 9,511명으로 전체의 28.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적장애 학생 중에서도 느린 학습자는 약 80% 정도로 추정되고 있는데, 이들은 인지능력 부족으로 인해 학습 부진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의 조사에 따르면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느린 학습자 비율은 평균 11.6%로 나타났으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그 비율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느린 학습자가 겪는 가장 큰 문제는 사회성 부족으로 인한 대인관계 문제입니다. 국립특수교육원의 연구에 따르면 느린 학습자의 사회적 기술 점수는 일반 학생보다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느린 학습자의 절반 이상이 친구나 선생님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정서적 불안정으로 인한 우울증 및 불안장애도 느린 학습자가 겪는 대표적인 문제 중 하나입니다. 보건복지부의 '2021년 장애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적장애인의 우울증 유병률은 24.8%로 전체 장애인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로 및 취업 문제도 느린 학습자가 겪는 심각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2020년 기업체 장애인 고용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적장애인의 취업률은 22.7%로 전체 장애인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해외 느린 학습자 지원 사업
프랑스에서는 모든 아이를 위한 교육법(Loi pour l'éducation de tous les enfants)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법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게 무상교육을 제공하고, 장애 유형별·정도별로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또, 일반 학교 내에서도 통합교육을 실시해 차별 없는 교육환경을 조성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미국 뉴욕시에서는 느린 학습자 전략(New York City's Strategy for Students with Learning and Attention Difficulties)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은 학습 및 주의력 어려움을 가진 학생들의 학업 성취 향상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초등학교 3학년 이전에 선별검사를 실시하고, 진단 결과에 따라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또, 전문 교사를 양성하고 배치하며, 가족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일본에서는 챌린지 스쿨, 엔카리지 스쿨이라는 제도를 통해 느린 학습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챌린지 스쿨은 초중교를 포함하여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충분히 살리지 못한 학생이 입학할 수 있는 학교로, 발달장애 아동도 다닐 수 있습니다. 전문 상담사나 사회복지사를 통한 상담과 전문 과목 과정을 체험활동이 많은 편입니다. 엔카리지 스쿨은 발달장애 등으로 일반 입시를 시도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한 학교입니다. 숙련도와 소수 인원제를 기준으로 2인 담임제로 학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 국내 느린 학습자 지원 단체 및 프로그램
1) 피치마켓
느린 학습자 대상 쉬운 글과 콘텐츠를 제작하는 대표적인 단체입니다. 자체 콘텐츠나 느린 학습자에게 관심 있는 기업의 의뢰를 받아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 피치서가 : 느린 학습자를 위한 디지털 플랫폼
- 쉬운 글 도서 : 느린 학습자를 위해 쉬운 글로 번역한 도서를 제작
- 라이브러리 피치 : 느린 학습자를 위한 도서관으로 쉬운 글 책자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 느린 학습자 맞춤 교육 : 느린 학습자를 위한 교육 콘텐츠 제작 및 전문 교육 인력 양성
- 피치 클래스 : 전국 특수교사 커뮤니티
- 학습 멘토 : 느린 학습자 소통 기회 확대를 위한 멘토 모집
바로가기 : https://peachmarket.kr
2) 느루잉
고려대 인액터스에서 시작한 프로젝트로, 느린 학습자를 위한 1:1 멘토링 매칭 플랫폼입니다. 대학생 멘토(느루쌤)와 느린 학습자 멘티를 연결해 주며, 일반적인 학습지도는 물론 라포 형성을 통한 놀이 교육, 외부 체험 활동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 https://neuruing.com/main
3) 천천히함께
아이들과미래재단에서 운영하는 느린 학습자 아동을 위한 교육지원사업입니다.
수도권 지역의 느린 학습자 아동을 모집하고, 그들을 위한 멘토 선생님을 매칭하여 3R(읽기, 쓰기, 셈하기)을 가르칩니다.
바로가기 : https://www.slowtogether.or.kr
4) 청소년과 사람사랑
청소년과 사람사랑은 느린 학습자 청소년들을 위한 비영리 민간단체로, 느린 학습자 청소년들의 사회적 배제와 차별 문제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하여 1994년 설립되었습니다.
'청소년과 사람사랑'의 주요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계선 발달장애 및 지적장애 청소년 대안학교 <사랑나눔학> 운영
- 학교 밖 대안교육 나눔터 <나눔공동체학교> 운영
- 진로 직업 체험활동 <Fun-Fun한 Job world>
- 경계선급 청소년을 위한 진로 직업 로드
- 청소년을 위한 직업훈련 공간 스퀘어C카페 운영
- 사회적기업 <아주건강한속삭임>연계 취업 지원사업
바로가기 : http://www.youthsrsr.co.kr
5) 느린학습자시민회
이 단체는 느린학습자들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존엄하고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느린학습자의 권리옹호 및 법·제도 개선 운동
- 느린학습자와 가족을 위한 상담 및 정보 제공
- 느린학습자 재활 및 직업 훈련 프로그램 운영
- 지역사회 이웃들의 느린학습자에 대한 인식 개선 교육
이외에도 느린학습자시민회는 느린학습자와 가족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행사, 여행, 모임 등을 정기적으로 주최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 https://slowlearners.kr
6) 아름인 금융프렌드
아름인 금융프렌드는 신한카드의 후원으로 피치마켓에서 제작한 느린 학습자와 그 가족들을 위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경제, 금융 교육 제공 : 쉬운 글, 그림 전자책
- 온라인 금융 체험 프로그램 제공 : 간편결제체험, 피싱범죄예방체험, 키오스크체험
- 학습자료 제공
바로가기 : http://www.easyarum.com
7) 느린학습자 돌봄가족지원센터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의정부시의 지원으로 의정부 지역의 느린 학습자와 가정을 지원하는 센터입니다.
- 틈새돌봄 지원사업 : 틈새지도사를 정기적으로 가정에 파견하여, 아동의 변화와 돌봄 가족에게 틈새 돌봄 시간 제공 / 월 10시간 / 초등 학령기 아동의 학습, 놀이 지도
- 돌봄부담 완화사업 : (사회성 쑥쑥 프로그램) 참여 아동의 사회·정서적 어려움을 파악하고, 자신과 타인 감정 알아차리기 적절한 소통 방법 학습 등 집단상담을 통해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한 활동 / (인지 향상 프로그램) 참여 아동의 인지능력 향상, 사고판단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생각하고 실천하는 능력 향상 지원 / (양육자 정서 지원 프로그램) 참여 아동의 사회·정서적 어려움을 파악하고, 자신과 타인 감정 알아차리기 적절한 소통 방법 학습 등 집단상담을 통해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한 활동 / (남다른 부모 교육) 참여 아동의 사회·정서적 어려움을 파악하고, 자신과 타인 감정 알아차리기 적절한 소통 방법 학습 등 집단상담을 통해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한 활동
- 네트워크 구축 사업 : (느린학습자인식개선사업) 느린학습자돌봄가족지원센터 홍보 및 느린 학습자에 대한 인식개선 / (전문자문단회의) 사업의 방향성 점검 및 서비스 제공 진행 사항 검토
- 맞춤형 지원사업 : 내부 사례지원 / 돌봄 가족 맞춤형 컨설팅 / 가족 심리 검사지원 / 가족 상담 지원 / 느린 학습자 치료지원
바로가기 : https://www.slowlearner.co.kr
8) 이음발달지원센터
이음발달지원센터는 대구에 위치한 경계선 지능인, 느린 학습자, ADHD, 발달 장애인, 다문화 아동 청소년 등 교육 취약 계층의 사회적응을 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 치료교육 : 단계별, 맞춤형, 전문화 치료교육 제공(진단평가, 언어발달프로그램, 정서 사회성 프로그램, 인지기능 향상 프로그램, 교과 보충 프로그램, 양육자 지원 프로그램)
- 교구/교재 : 쉬운 말 출판사 아라보다를 통한 교재, 교구 제작
- 교육워크숍 : 쉽게 배울 수 있는 교육자료를 통한 교육 및 워크숍 제공(느린 학습자 관련 강의, 문해력 관련 강의, 양육자 교육 및 워크숍, 북토크 콘서트, AAC 교육)
- 지원사업 : 정부 또는 기업의 사회공헌사업 맞춤형 교육 사업 제공
바로가기 : http://www.ieumdsc.co.kr
9) 마이페이스(대교 드림멘토)
느린 학습자 아동에게 학습과 심리적 케어를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상담센터, 가정방문(홈티), 온라인멘토링(온라인365)의 다양한 방법으로 느린 학습자 아동 맞춤 교육을 제공합니다.
- 인지 학습프로그램 : 국어, 사고력 및 연산, 한글
- 사회, 정서 프로그램 : EQ 프로그램
- 양육자 상담 : 상담 및 교육 컨설팅
바로가기 : https://dreammentor.co.kr/default/MYPACE/sub001.php
10) 디자인 느긋
눈높이에 맞춘 디지털 드로잉 교육을 통해 느린 학습자들에게 미술 교육을 제공하고, 그들이 만든 미술작품을 제품화하여 판매 및 유통하여 수익금을 다시 아티스트에게 주는 사회적기업입니다.
- 원데이클래스 : 태블릿 등의 디지털기기로 40분간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보고, 직접 그린 그림을 3D프린터로 출력
- 정규 디지털 드로잉 수업 : 학생 수준을 고려한 커리큘럼 구성으로 다양한 그림 그리기 수업 진행
- 작가 양성 과정 : 정규 디지털 드로잉 수업을 거친 후, 전문 프로그램(어도비, 포토샵 등) 교육
바로가기 : https://nu-good.com
11) 함성
느린 학습자를 위한 사회적기업 교육 플랫폼입니다. 특히 느린 학습자 아동을 위한 맞춤형 축구 교실인 함성FC를 운영하여, 전문 리그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독서교육 : 느린 학습자, 장애인 전문 직무 클래스, 미디어 리터러시 클래스, 경계선 지능 ADHD 온라인 독서클래스, 경계선 지능 독서 클래스
- 체육교육 : 느린 아이 축구 함성FC, 밴드를 이용한 놀이 체육, 보조 바퀴 없이 자전거 타기
바로가기 : https://www.ham-sung.com
12) 모두다사회적협동조합
느린 학습자를 위한 치료 서비스 대중화와 치료 서비스 전문가를 양성하는 사회적협동조합입니다.
유튜브 링크 : https://youtu.be/qOMGwnpqbVc
13) 느린소리
경계선 지능인 지원센터 ‘느린소리’는 경계선 지능인(느린 학습자라고도 불림)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이 자립하여 사회구성원으로 당당히 살아갈 수 있도록 평생 멘토가 되어주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춘천을 비롯한 강원지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느린 학습자들을 위한, 지원, 상담, 정보 제공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부모자조모임(마주봄)
- 아동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 청년 상담, 부모 상담
- 학교 연계 프로그램
- 인식개선 활동
바로가기 : http://www.commonzfield.kr/chuncheon/commonzfield/partner?mode=view&seq=21
14) 이루다학교
느린 학습자를 위한 자립대안학교로, 느린 학습자와 경도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무학년제 통합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준별 분반 과목(문·이과), 학년 통합 과목(예체능, 직업훈련, 자립 훈련, 성교육)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성장반(초4~초6)/배움반(중1~중3)/실천반(고1~고3) : 기본 교과(국어, 수학, 음악, 체육, 미술, 영어, 사회, 과학), 진로·직업훈련, 재량 활동(안전교육, 시사 뉴스, 인권/성교육), 계발활동(한영 타자, 스마트기기 활용, 생활디자인, 일상생활/용돈 기입장, 기획)
- 꿈 학교 직업반(성인) : 주간 일기, 블로그, 체력 단련, 화폐/자산관리, 자립 훈련, 업무 기술 기초, 컴퓨터 활용, 제과제빵, 포장/미술, 조립, 바리스타, 동아리 자치활동, 지역 연계 활동
바로가기 : https://이루다.com
15) 이루다청년모임
3명의 느린 학습자와 1명의 특수교사가 모여서 시작한 단체로, 느린 학습자가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대안학교(이루다학교)를 졸업한 청년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4명의 작은 모임으로 시작해서, 고양시 자치공동체지원사업을 통해 지원금을 통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달팽이의 꿈 : 이루다청년모임에 속한 청년들이 만든 팀으로 고양관광정보센터 1층의 고야창업카페를 운영
16) SLG 무릎위의 학교
SLG(School on the Lap of God) 무릎위의학교는 2017년 1월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의 느린 학습자들이 주인공이 되는 기독교 대안학교입니다. 1~6학년과 7~12학년 과정으로 해외연수, 생태체험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 https://www.slgschool.co.kr
17) 별의친구들
서울시 도시형 비인가 대안학교, 경계성 지능, 아스퍼거 증후군, ADHD, 자폐 스펙트럼 장애, 틱 등 장애와 사회적 부적응, 따돌림 등으로 상처받은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성장학교 별
- 계절학교 : 방학을 이용하여 현장 체험 및 지역사회 봉사를 위한 계절학교가 여름과 겨울에 개최합니다.
- 여행학교 : 성장학교 별과 교류하는 외국이나 국내 학교, 혹은 외국과 국내의 특별한 지역이나 공간들을 탐험하고 교류하는 형식입니다.
- 학급 활동 : 담임반을 중심으로 목표와 생활을 점검하고 한 가족처럼 진행하며 여는 모임과 닫는 모임도 학급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 지역사회 학습 발표회 : 해당 학기 학습의 성과물들을 지역사회와 나누는 축제적 수업방식입니다.
- 인턴 수업 : 학생들이 지역사회 현장에서 직접 체험에 기초하여 진로를 탐색하고 사회적 경험을 얻도록 하기 위해 인턴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 학생 자치활동 : 학생회, 여학생회, 신문사의 기본 자치활동 공간이 있고, 때에 따라서는 갈등 중재 모임이나 친구 지지 모임 등의 다양한 학생 자치활동 방식이 있습니다. 성장학교 별에서는 학생회 활동을 가장 핵심적인 수업이자 활동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2) 서울경계청년센터
2010년에 설립된 ‘스타칼리지’를 2023년에 새로 개편하여 운영하는 센터로, 서울 내 은둔형 외톨이와 다수의 정신장애 청년을 위한 정서적 케어와 성장을 지원합니다.
- 자립 필수 훈련 프로그램 : 바리스타 양성 교육 (자격증 과정) /제과제빵 파티시에 양성 교육 /비누공예 교육, 도서출판 교육 / 직업재활 훈련
- 문화예술 프로그램 : 인문학 수업 / 제2외국어 수업 / 시사 뉴스 토론 수업/ 예술 창작활동 / 여가문화 생활 프로그램
- 자기관리, 자립 프로그램 : 주 1회 청년 자치회의 / 청년 자립 프로그램 /생활경제 교육/청년동아리 활동 지원/ 월 1회 경계청년지원센터 소모임
- 관계 형성 및 마음챙김 프로그램 : 정기 및 수시 상담/ 여행 프로그램/ 사회권익청년활동가 육성/ 기초생활 관리/ 교양수업(인문학, 미술, 치유, 마음챙김)
(3) 자립사업장
경계선 청년들의 직업훈련과 자립을 위한 사업장 운영하고 있습니다.
- 카페별 : 바리스타 육성
- 청년쿠키 : 디저트 플래너 육성
- 별의친구들 : 느린 학습자의 사연을 담은 출판 사업 및 세미나, 교재 발간
바로가기 : https://www.fos.or.kr
18) 매일매일즐거워
매일매일즐거워는 경계선급 지능 아동을 위한 교육 강화, 사회적 배제 해결, 안전한 사회참여 촉진을 목표로 하는 협동조합입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교육-고용-생산 순환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특히 "언제나 도전하는 올치" 브랜드를 론칭하여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청소년들의 삶의 영역을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소통학교 : 모험 탐사 여행으로 자연과 교감하고 즐기는 자연 친화적인 체험 제공
- 임팩트매칭플랫폼 올치 : 사회적경제기업 및 후원 멘토링 연계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서비스-리워드-봉사-굿즈 순환 플랫폼으로 느린 학습자에게는 맞춤형 커리큘럼을, 봉사자에게는 자신에게 맞는 봉사활동 검색을, 기업에는 후원의 기회를 제공
바로가기 : https://www.google.com/search?client=safari&rls=en&q=매일매일즐거워&ie=UTF-8&oe=UTF-8
19) 아자라마
느린 학습자 청년들이 직접 운영하는 카페, 음료 제조, 계산, 청소를 비롯한 카페 운영 업무를 직접 수행한다. 카페 안에는 아자라마 굿즈도 판매하고 있으며 판매 수익은 자립을 위한 기반이 됩니다. 직원들을 가디언이라고 부르며 선배 가디언들이 후배 가디언들과 함께 회의도 하고, 인턴 가디언들에게 노하우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뉴스 링크 : http://www.kunews.ac.kr/news/articleView.html?idxno=32985
20) 행복들고나
느린 학습자들을 위한 통섭 예술교육 전문 기관으로, 위탁형 대안학교(예하예술학교, 예룸예술학교)와 청소년 시설(쌍문동청소년랜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통섭 예술교육 : 무용, 연극, 음악, 문학, 미술 등 다양한 순수예술 분야와 교과목을 융합한 교육
- 트라이앵글 사회적응 프로그램 : 통섭 예술교육으로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프로그램
바로가기 : http://www.yeha.or.kr/?page_id=248
21) 전국느린학습자부모연대
전국느린학습자부모연대는 제한된 인지 능력을 가진 느린 학습자 자녀를 둔 부모들이 모여 만든 전국 단위의 부모 단체입니다. 이 단체는 지난 2024년 2월 19일 경기도의회에서 발대식을 개최하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전국느린학습자부모연대의 주요 목적은 느린 학습자 자녀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과 복지 지원을 요구하고, 이들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부모연대는 정부와 지자체에 정책 제안을 하고, 관련 법 개정을 요구하는 등의 활동을 펼칠 계획입니다.
또한 부모연대는 느린 학습자 자녀를 둔 가족들 간의 정보 공유와 상호 지원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모들이 겪는 어려움을 함께 해결해 나가고자 합니다.
바로가기 : https://cafe.naver.com/chiara20
22) 서울시 느린학습자 한부모 발굴 지원사업
이 사업은 2024년 5월부터 시작되었으며, 서울시가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울시한부모가족지원센터 내에 '통합지원단'을 신설하여 경계선 지능 한부모를 상시 발굴하고 지원하는 전담 창구를 마련했습니다.
구체적인 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계선 지능 한부모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 및 평가 서비스 제공
- 가정 내 돌봄 서비스와 발달 지연 아동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운영
- 자녀의 안전과 균형 잡힌 발달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 지원
- 양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정보 제공
지원 대상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경계선 지능을 가진 한부모 가정입니다. 서울시는 이들 가정이 40,000여 가구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바로가기 : https://news.seoul.go.kr/welfare/archives/562171
23) 밈 센터(서울특별시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센터)
'밈 센터'는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국내 유일의 경계선지능인 지원 센터입니다. 이 센터는 서울시 내 거주하거나 소재지(학교, 직장 등)가 서울인 경계선 지능인 및 가족, 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센터의 이름 '밈(mim)'은 경계선 지능인들의 '꿈'을 의미하며, 이들의 잠재력을 '밀어주고' 사회적 이해와 인식을 확산시켜 나간다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즉, 경계선 지능인들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 것이 센터의 핵심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센터에서는 경계선 지능인을 위한 맞춤형 평생교육과 직업역량개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문화예술교육, 기초 문해교육, 인문 교양교육, 시민참여 교육, 직무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계선지능인에 대한 이해와 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 조사연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 https://sbifc.org
24) 함께하랑사회적협동조합
'함께하랑 사회적협동조합'은 서울특별시 구로구에 위치한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주된 활동 지역은 서울시 전역입니다. 이 협동조합은 경계선 지능(경계선 지적장애) 또는 느린 학습자로 분류되는 이들을 주요 지원 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들은 지적장애 수준은 아니지만 학습과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로, 사회적 편견과 차별로 인해 소외되기 쉬운 취약계층입니다. 함께하랑 협동조합은 이들의 자립과 사회적 통합을 위해 다양한 교육 및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협동조합은 ▲문화예술 교육 ▲기초 문해 교육 ▲직업 역량 개발 교육 ▲인문 교양 교육 ▲시민 참여 교육 등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자리 연계 ▲심리 상담 ▲가족 지원 등 종합적인 사회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협동조합은 느린 학습자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사회에 통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이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권리 옹호 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 https://www.instagram.com/with_harang2023
썸네일 출처 : AI 생성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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