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영화 가이드북"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아카이브 보라 (2011년)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 작성일 : 2017.05.28 / 수정일 : 2017.05.28



 > 목차
 아카이브 보라 - p.3
 영화를 통해 보는 여성주의 - p.4
    여성운동 - p.5
    몸 - p.10
    섹슈얼리티 - p.21
    세계화, 노동, 이주 - p.31
    성폭력 - p.39
    가족 - p.44
    환경 - p.54
    평등과 연대 - p.58
 참고 작품 목록 - p.68
 찾아보기 - p.70
 서울국제여성영화제 - p.71
 저자소개 - p.72



  >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아카이브 보라
   -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아카이브 보라(이하 아카이브 보라)는 역대 상영작 중 뛰어난 작품성과 탁월한 문제의식으로 관객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은 화제작을 엄선하여 영화제 기간이 아니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카이브 보라는 문화·몸·환경·노동·섹슈얼리티·관계·여성운동 등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 및 여성 문제를 폭넓고 깊이 있게 다루고 있는 289편(장편 95편, 단편 194편/2016년 4월 기준)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새로운 화제작을 추가해 선택의 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아카이브 보라는 여성단체를 비롯한 비영리단체, 지방자치단체, 사회운동단체, 학교, 기업, 개인 등에서 요청하시는 다양한 대상/연령/성별/관심에 따른 색깔 있는 기획 상영회를 함께 기획 및 개최하고 있으며, 일반 극장에서 좀처럼 접하기 힘든 각국의 여성영화를 서울 및 전국의 다양한 상영공간에서 감상하실 수 있는 상영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 아카이브 보라, 성평등 교육 교재, '여성영화 가이드북'
   - 서울국제여성영화제는 그간 아카이브 보라에 보내주신 뜨거운 관심과, 아카이브 보라의 작품을 상영할 때 이들 영화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해 달라는 요청을 바탕으로 성평등 교육 교재 '여성영화 가이드북'을 기획했습니다.
      교재는 여성운동, 몸, 섹슈얼리티, 세계화 시대의 노동과 이주, 성폭력, 가족, 환경, 평등과 연대 등 모두 여덟 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여덟 개의 카테고리는 여성운동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이자, 서울국제여성영화제가 중점적으로 주목하고자 하는 여성주의 의제이기도 합니다. 각 주제별로 21세기 대한민국에서 그 주제가 놓여 있는 맥락과 의의가 설명되어 있으며, 해당 주제에 접근하기에 적합한 아카이브 보라 작품을 선정, 그에 대한 해설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아카이브 보라 성평등 교육 교재 '여성영화 가이드북'은 작품을 미리 선정하고 그 작품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라는 접근이라기보다는, 논의할 만한 여성주의 주제에 맞는 아카이브 보라의 작품을 소개하는 접근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별 작품을 여성주의적으로 읽어낼 수 있는 관점이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반대의 접근을 원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교재가 제시하는 관점 이외에도 다양한 해석과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교재는 그야말로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더 다양한 독해와 관점의 접목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아카이브 보라 성평등 교육 교재 '여성영화 가이드북'이 여성영화를 활용한 여성주의 교육의 활성화에 기여하기를 기대합니다.

 # 원문 출처 :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아카이브 보라(http://www.siwff.or.kr/kr/bora/introduce.php)
    가이드북 PDF 전문 : "성인지적 영화읽기-여성영화 가이드북(http://www.siwff.or.kr/kr/download/IWFFIS_Archive_GuideBook_full_ns.pdf)



글쓴이 _쑥
서울시NPO지원센터 아카이브 큐레이터. 봄철에 먹는 향긋한 쑥국을 좋아합니다.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진행하는 20대 여성인권활동가 아카데미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 페미니즘, 소수자에 관심이 많습니다.

작성자 : / 작성일 : 2017.05.28 / 수정일 : 2017.05.28 / 조회수 : 19731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