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비즈니스의 개념 및 확산/정보통신방송정책/2016.8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아지 / 작성일 : 2016.08.19 / 수정일 : 2023.02.20





플랫폼 비즈니스의 개념 및 확산



요약

애플 아이폰의 성공 배경으로 거론되어오던 플랫폼은 최근 Airbnb, Uber 등 공유경제라는 이름으로 등장한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면서 다시금 재조명되고 있다. 과거 모바일과 IT산업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온 플랫폼 비즈니스가 의료, 교육, 금융, 에너지 등 타산업으로 본격적으로 확산되면서 기존 산업의 파괴적 혁신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16년 4월 Harvard Business Review에 “Pipelines, platforms,and the new rules of strategy”, “Products to platforms”, “Network effects aren’tenough”라는 3편의 글이 발표되었다. 이중 첫 번째 페이퍼는 ’16년 「Platform Revolution」이라는 책으로 발표된 것을 일부 정리한 것으로, 본 고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플랫폼 비즈니스의 개념 및 기존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다.

목차
1. 개 요
2. 플랫폼 비즈니스의 개념
3. 플랫폼 비즈니스의 확산
4. 결 어

첨부파일


작성자 : 아지 / 작성일 : 2016.08.19 / 수정일 : 2023.02.20 / 조회수 : 17711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