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자의 7가지 얼굴 /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총서 8 / 2015.01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Soi / 작성일 : 2017.04.20 / 수정일 : 2017.04.20


서명
: 기부자의 7가지 얼굴 - 고액 기부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총서 8)
저자: 러스 앨런 프린스, 캐런 마루 파일 지음 | 박세연 옮김 |
출판사: 나남 
출간일: 2015년 1월

소개

기부자의 7가지 얼굴은 부유한 개인 기부자의 동기를 이해하기 위한 모델이다. 단순함과 광범위한 활용가능성은 이 모델의 장점이자 매력이다. 물론 단순함은 그 한계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한다. 사실 부유한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단 하나의 모델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관계를 발전시키려는 치밀하고도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뿐이다. 

1부는 기부자의 7가지 유형을 하나씩 다루고 있다. 기부자의 각 유형별로 단체와 추고하고자 하는 관계, 관점 등을 소개하고 있다. 
2부에서는 고액 기부자를 발굴하는데 도움이 되는 4단계 모델을 설명하고 있다. 비영리단체 경영진이 새로운 기부자를 만날수 있는 자선 네트워크에서 관계를 맺는 프로세스 소개, 회원개발 담당자가 유형별 기부자에게 단계를 효과적으로 각인 시키는 아이디어, 비영리단체의 다양한 기부전략에 대한 기부자 유형별 인지와 이해의 차이를 소개하고 있다. 

목차

1부 기부자의 7가지 얼굴 이해하기
  1) 공동체주의자 : 기부는 당연한 일
  2) 신앙인 : 기부는 신의 뜻
  3) 투자자 : 기부는 비즈니스
  4) 사교가 : 기부는 즐거운 일
  5) 이타주의자 : 기부는 올바른 일
  6) 보은자 : 기부는 은혜를 갚는 일
  7) 노블리스 : 기부는 가문의 전통 

2부 7가지 얼굴로 기부자 발굴하기 
  8) 자선 네트워크로 관계 구축하기 
  9) 7가지 기부유형에 따른 관계형성방법
  10) 적절한 기부전략 선택하기 
  11) 기부자 중심전략으로 관계 유지하기 
 

# 최근 몇년 언론에서는 한국 모금 시장은 '전쟁'이라고 표현 할 만큼 과열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국제 NGO가 한국을 모금국으로 활동을 시작하고, 이들은 거리모금, 캠페인 등을 통해 더욱 적극적으로 모금을 진행 중입니다. 뿐만 아니라, 고액기부 분야도 다양한 단체들이 고액기부자 클럽을 조직하고, 전담직원을 두면서 활동을 강화해나가는 중입니다. 

# 우리는 얼마나 고액 기부자(자산가)를 이해하고 있는 것일까? 고액기부자를 진정한 단체의 기부로 만들기 위해서는 기부자를 세분화하고, 개인의 특성에 맞는 커뮤니케이션과 모금명분을 제시해야만 효과적일 것입니다. 또한 고액기부자의 특성상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부자의 이해가 먼저!!
이 책은 모금전문가에게 고액기부자를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모금 실무도서입니다.  



7가지 얼굴 이론 활용방법 

 1단계: 자선 네트워크 활용

 고액 기부자의 기존 인맥 활용
  : 기존 기부자를 통해 자선 네트워크 접근. '사교가' '공동체주의자'는 자신의 네트워크 사람들에게 후원을 권유함  
 다양한 자선 네트워크에 접근
 중개채널 개발  

 2단계: 비전 엮기 
  - 잠재기부자의 마음속에 단체의 긍정적인 비전을 만드는 것! 

 잠재 기부자의 기부유형 확인
  : 조사와 대화가 유일한 방법
  : 기부유형을 확인하는 4F - 가족사(Family history), 금융성향(Financial orientation), 근본적인 믿음(Fundamental belief)
                                      친구와 지인(Friends and associates) 
 효과적인 용어를 통한 공감대 형성
 적절한 추천 활용 
  : 잠재기부자가 중요한 결정을 내리고자 할때, 추천은 결정에 믿음과 확신을 줌
  : 한 단체에서 오래 활동한 기존 기부자의 추천이 효과적

 3단계: 기부전략 강화

 기부자에게 다양한 기부전략 관련 교육제공
  : 기부자가 가장 잘 알고 비영리단체가 가장 손쉽게 제안할 수 있는 기부전략은 현금기부 
 자선잔여신탁과 사립재단에 주목
  : 기부자의 높은 관심에 비래 정보는 빈약. 모금전문가는 기부자에게 문제와 혜택을 적극적으로 알리는게 필요 
 부유층과 자문가의 전략적 제휴 프로그램 수립 

 4단계: 기부자에게 힘 실어주기 

 고액 기부자가 상호교류에 참여하도록 유도
 참여를 통해 기부자에게 권한부여
   : 참여하고 있다는 느낌이 강할수록 기부확대 의사가 커짐 
 홍보와 중개를 통한 관계발전 


 
▶ 아름다운재단 고액기부자 유형과 관계모금 특강 동영상 보러가기    




글쓴이_Soi / 서울시NPO지원센터 아카이브 큐레이터
세상에 쓸모있는 모금가가 되고 싶습니다.
좋은 활동에 좋은 나눔을 연결, 작은 변화를 조금씩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작성자 : Soi / 작성일 : 2017.04.20 / 수정일 : 2017.04.20 / 조회수 : 24142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