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풀한 모금, 기부자 데이터베이스에서 답을 찾아보자
실무도구 / by joaview / 작성일 : 2014.04.11 / 수정일 : 2020.06.18
영리기업이란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생산경제의 단위체입니다. 반면 비영리기관은 사적인 이익이 아닌 공익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건 기업의 물건을 소비하는 ‘고객’이고, 비영리기관은 공익적인 활동의 목적에 공감하고 참여하는 ‘기부자(회원, 후원자)’입니다.

기업의 경우 CRM을 가장 중요한 전략으로 활용하여, 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다양한 마케팅과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중요데이터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결국 판매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정보가 핵심이 되는 것이죠.

하지만 비영리기관은 아직까지 기업만큼 기부자 데이터베이스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우선순위에 밀려 열악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규모가 있는 국제구호단체나 모금전문기관은 기부자관리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시민사회단체나 지역기반의 풀뿌리단체들은 아직까지 엑셀에 의존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총서 ‘모금이 세상을 바꾼다’ 에서 저자 킴클라인은 모금정보관리가 왜 중요한지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람에 대한 정보, 자금원에 대한 정보, 타이밍과 전략에 대한 정보 등 정보는 모금을 구성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모금은 단지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모금을 성공으로 이끄는 창의성은 이러한 지식을 잘 결합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바로 적절한 사람에게 적절한 때에 적절한 금액을 부탁하는 것, 적절한 시기를 잡아서 행사에 가장 관심있을 만한 사람들을 초대하는 것, 자원활동가의 능력을 최대로 끌어내는 것이다”
그리고 저예산 단체의 모금 3가지 실패 이유를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1)전략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서 효과가 떨어진다
(2)모금의 분명한 명분이 없거나, 모금을 쫓느라 단체의 미션과 목적을 놓친다
(3)기록 체계가 부실하고, 모금 담당 직원의 업무가 과부하 상태이거나, 계획을 집행하지 않는 등 모금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렇다면 모금에 필요한 정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기존 기부자에 대한 정보
2.잠재 기부자에 대한 정보
3.추가 기부자와 잠재 기부자를 확보하는 데 사용할 단체 관련 정보
4.과거 모금활동에 대한 참고자료와 기록

‘우리 단체는 기부자의 규모가 적기 때문에 엑셀로도 충분해’라고 생각하는 곳이 많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금은 체계화된 기부자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그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기부자의 기본정보 뿐만 아니라 과거의 기부내역, 관심분야, 행사참여현황 등의 정보를 통해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금액을 요청하는 것은 체계적인 시스템이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단체 구성원의 머리 속 정보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부자와 관련된 정보와 히스토리는 시스템으로 관리되어야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어떤 기부자관리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많은 비영리기관들이 활용하고 있는 몇 가지 기부관리시스템을 소개합니다. 각 소프트웨어 별 강점을 파악하여 소속단체에 맞게 선택하여 도입하시기를 간절히 추천드립니다. 더 늦추지말고 파워풀한 모금을 위한 작지만 큰투자, 기부자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도입하는건 어떨까요?

지금 아래의 기부관리시스템의 강점을 파악하고, 견적을 의뢰해보세요.(가나다순)

나눔셈(nanumsem) : (주)엔지오웨어 http://www.nanumsem.kr
나눔셈은 후원자, 수혜자, 자원봉사자, 행사, 회계, 인사, 세무, CMS, SMS/E­mail 등 비영리 단체의 모든 관리 업무들을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이용 가능하도록 구현한 비영리단체 종합관리 솔루션 프로그램(Software)


스마트레이저(SmartRaiser)​ : (주)도움과나눔 http://www.smartraiser.co.kr
기부금+후원자+잠재기부자+이벤트관리=웹기반의 똑똑한 모금관리 소프트웨어
기부자 관리를 넘어서 모금개발로, 펀드레이저를 위한 영리한 모금개발 소프트웨어, 모금 기획부터 기부 관리까지 모금 통합 관리 솔루션​


엠알엠(MRM)
 : (주)휴먼소프트웨어 http://www.hsit.co.kr
MRM(Memb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비영리민간단체(NP­NGO)의 특성, 회원관리 업무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최상의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회원관리 전문 솔루션
주요기능 : 회원기본정보, 회비납부현황, 관리기록내역, 행사참여현황 등 회원관련정보 통합관리시스템과 높은수준의 회원 현황,통계,분석자료 손쉽게 출력. 홈페이지 웹연동시스템
 
 
*출처: 기부관리 소프트웨어 소개, 이미지는 해당 홈페이지 및 구글이미지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매일경제, 매경닷컴) : 고객 관계 관리.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현재의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 기법을 의미한다.
*출처: 커버이미지 - cc-by-sa HowardLake

작성자 : joaview / 작성일 : 2014.04.11 / 수정일 : 2020.06.18 / 조회수 : 39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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