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 사회공헌 투자의 지속성, 핵심역량, 가치사슬 연계활동 현황 및 효과분석/신진욱/2017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Soi / 작성일 : 2017.06.17 / 수정일 : 2017.06.17



'전략적 사회공헌이 기업의 비지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100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 전경련 사회공헌백서, 기업 홈페이지 공지사료 5년치를 분석해 논문을 발표한 신진욱 전 삼성전자 상무. 그는 30년을 글로벌 마케팅 및 사회공헌을 담당, 삼성전자의 글로벌 CSR을 이끌왔습니다. 


초록

한국기업 사회공헌 투자의 지속성, 핵심역량, 가치사슬 연계활동 현황 및 효과분석 미국 및 유럽지역 등 선진 OECD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던 사회공헌에 대한 인식이 글로벌 시장 진출의 가속화, 시민사회의 성숙, 국제기구들과 NGO 단체들의 요구사항 증대 등으로 인하여 한국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또한 최근 특정기업의 사업장 안전사고, 오염물질 누출, 협력업체에 대한 갑질논란, 뇌물수수, 총수들의 반사회적인 행태 등으로 인하여 반기업 정서가 심화되고 있어 한국기업들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기업운영의 필수요소로 인식하기 시작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브랜드의 중요성 증대,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실시간 정보공유 및 글로벌화 등으로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통한 지속가능경영 체제 구축에 대한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사회 관심도의 변화에 따라 한국기업들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한 축인 사회공헌에 대한 투자도 ‘2000년대 이후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매출액 기준으로는 0.2% 내외를 유지) 글로벌 경기상황이나 기업 경영자들의 정책 방향에 따라 변화의 폭이 크게 나타나 안정적, 지속적 활동이 되지 못하고 있다. 이 또한 기업의 역량과 무관한 단순 지원 차원의 행사성 활동에 치우치고 있다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이번 연구는 최근 5(‘11~’15) 100대 기업의 사회공헌투자 Trend를 조사하고 각 기업별 3대 대표 프로그램 분석을 통하여 이들의 기업 핵심사업과의 연관성, 기업 Operation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치사슬과의 연관성, 실행 프로그램의 연속성을 분석하여 전략적 사회공헌 측면을 연구하였고 이들 변수와 연계하여 동 기간의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와 함께 글로벌 평판조사 지수로 활용되고 있는 DJSI 편입 현황, 기업지배구조연구원에서 실시하는 사회부문 평가 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투자는 ‘11년 이후 핵심역량과의 연계성을 제고하는 전략적인 사회공헌 활동의 기법을 적극 수용하고 있으나 아직은 시행 초기 단계로 각 기업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정착을 하지는 못하고 있으며, 기업의 운영에 직접적인 기여를 가져올 가치사슬과의 연계는 아직 대다수의 기업들이 동참하지 못함을 아 수 있는데, 이는 기업들이 아직은 가치사슬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사회, 문화적인 요인으로 나눔 활동을 통한 착한 기업 이미지 구축에 우선적으로 주력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와 동시에 사회공헌에 대한 투자도 기업의 경영현황에 따라 부침이 크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아직도 많은 기업들이 사회공헌 활동을 기업경영에 수반되는 경제적 효익의 수취 및 사회적 비용의 환원이라는 기준에 의거, 매출액에 따른 적정금액의 사회환원 단계로 발전을 하지 못하고 여전히 기업운영에 의한 초과이익을 이용한 자선활동, 이해관계자를 관리를 위한 비용, 브랜드이미지 관리를 위한 마케팅 활동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고 볼 수 있다.

 

이상에서 보았듯이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은 점진적으로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나 아직은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인식이 크게 개선되지 못하고 고전적인 단계에 머무르고 있음을 볼 수 있어 전략적 사회공헌이 새로운 사회공헌의 트랜드로 정착을 하고 있지는 못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한국기업에 적합한 사회공헌 활동 방향을 도출하고, 향후 바람직한 사회공헌의 발전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및 투자의 지속성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조직 내 전 부문으로 확산하고 동시에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성격 및 추구방향에 대한 연구에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서론

선행연구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이론적 배경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정의

1-2) CSR의 발전과정

1-3) 국제기구들의 CSR에 대한 개념적 정의

1-4) CSR이 제기된 사회적 배경

1-5)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2) CSR의 항목분류를 통한 연구과제의 설정

2-1) CarrollCSR 4단계 피라미드 모델

2-2) ISO 26000 CSR 핵심주제에 따른 영역 분류

2-3) CSR 유형분류를 통한 논문 연구대상의 설정 요약

 

3) 기업사회공헌의 필요성

4)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과 재무적 성과와의 관계

5) 기업 평판 및 이미지와의 관계

6) 전략적 사회공헌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현황 및 명성 평가

1)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현황

2)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평가현황

연구문제

1) 연구과제 설정을 위한 주요 논거

2) 연구과제의 설정

 

연구방법

1) 분석기준 및 방법

2) 분석방법

 

연구결과

1) 사전분석(수혜대상 기준 분석)

2) 연구과제 분석결과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2) 시사점 및 바람직한 사회공헌 투자를 위한 방향제언

3)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시사점 / 제언

- 한국기업의 사회공헌은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양적, 질적 성장을 가져옴

- 경영환경변화, 내부 의사결정권자 의지 등에 의 안정적인 활동은 진행되지 못함

- 기업마다 사회공헌 투자 기준을 다르게 적용하여 실태파악 어려움

- NGO, 협회는 기업의 사회공헌 투자에 대한 관리와 평가 지속 필요

- 안정적, 장기적 지원과 함께 구조적인 자립 기회 제공을 위한 전략적 활동 기획 필요

- 수혜지역, 계층이 편중되지 않도록 현황을 파악하고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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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Soi / 작성일 : 2017.06.17 / 수정일 : 2017.06.17 / 조회수 : 17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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