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성과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사회성과인센티브 사회성과 측정 매뉴얼(SPC측정매뉴얼) 외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NPO지원센터 / 작성일 : 2018.11.20 / 수정일 : 2023.03.31

사회적 성과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주로 사회적 기업을 중심으로 본 논의가 진행되어오고 있는데요, 비영리영역에서도 사회적 가치, 성과보상을 접목시키려는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소개하는 자료는 사회성과 사무국에서 발간한 사회적기업의 성과측정매뉴얼입니다. 사회적성과 측정에 대한 논의가 보다 폭넓게 진행되도록 돕기 위해 본 자료들을 공유합니다. 

 

1. 사회성과인센티브 사회성과 측정 매뉴얼(SPC측정매뉴얼)

-발행처_사회성과인센티브 추진단
-발행일_2017년 2월

사회성과인센티브는 기존 사회적 가치 측정 방법론 중 사회적 기업이 차울한 사회성과를 화폐가치로 확산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론인 SROI측정방식에 기초하여 사회적 기업이 만들어내는 사회성과를측정할 수 있는 원리와 체계를 개발하였습니다. -본문 중-



2.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의 사회적 가치 측정

-발행처_사회성과인센티브 추진단
-발행일_2016년 9월
-공동연구_사회성과인센티브 사무국, 플랜엠, 임팩트스퀘어 

우리 사회에는 실업, 고령화, 환경오염 같은 많은 사회 문제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회 문제의 해결은 정부와 NPO의 몫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힘만으로 모든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것이 사회적 기업입니다. 사회적 기업은 시장 원리를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합니다. 따라서 사회적 기업은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정부보다 더 효율적일 수 있고 NPO보다 더 지속가능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 문제를 충분히 해결할 만큼 많은 수의 사회적 기업이 생겨나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사회적 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가 시장에서 제대로 인정 받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사회적 기업은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외부 자본을 유치하기 어려운 것은 물론입니다. 결국 대부분의 사회적 기업은 규모 확대와 성장을 위한 투자재원을 마련하지 못한 채, 영세한 상태에 머물러 있습니다. 사회성과인센티브는 이러한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사회적 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화폐가치로 환산하여 측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직접 보상하는 제도입니다. 인센티브는 기업이 실제 만들어낸 결과, 즉 사회적 가치에 비례하 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실상 가격 기구가 작동하는 시장 시스템에 가깝습니다. 사회적 기업들이 인센티브를 받는 동안에는 지속적인 현금흐름이 발생 합니다. 그 결과 사회적 기업은 기업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보다 적극적인 성장전략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미래의 현금흐름과 통합하여 인식하게 됨으로써 매력적인 사회적 기업 투자처의 발굴이 용이해 집니다. 나아가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여 기업별로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를 기업의 가치평가와 연계하면 사회적 자본시장 에서도 새로운 기업가치평가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장시스템은 투자자에게 신뢰성 있는 기업 정보를 제공하여 사회적 자본시장을 활성화 시킬 것입니다. 사회적 자본시장의 활성화는 혁신적인 사회적 기업의 창업을 촉진하게 될 것입니다. 결국 사회성과인센티브는 인센티브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기업 생태계를 더 키우기 위한 투자입니다.
-인사말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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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NPO지원센터 / 작성일 : 2018.11.20 / 수정일 : 2023.03.31 / 조회수 : 2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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