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사회공헌 영향력 강화 방안 연구/한국사회복지협의회/2015.12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아지 / 작성일 : 2016.09.20 / 수정일 : 2023.02.21









  • 발행연도: 2015. 12​

  • 발행 기관 :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공헌정보센터​

  • 주관기관명 : (주)마크스폰 

  • 책임연구원 : 한정원(마크스폰 대표 컨설턴트) 

  • 공동연구원 : 문서현(마크스폰 컨설팅그룹 컨설턴트) 한성진(마크스폰 컨설팅그룹 컨설턴트) 편금희(마크스폰 컨설팅그룹 컨설턴트) 

연구요약

□ 연구배경 및 목적

ㅇ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참여와 지출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지만 이에 비해 사회공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영향력은 점차 감소하고 있음. 

ㅇ 사회공헌을 비롯한 사회책임 이행이 기업 경영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기위해 사회공헌의 위상 강화를 위한 내?외부적 방안 모색 필요

ㅇ 이에 본 연구를 통해 기업들의 사회공헌 내·외부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영향력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연구 방법론

ㅇ 그동안 다양한 방법론을 통해 기업 사회공헌 환경 및 추진현황에 대한 선행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진 상황으로 본 연구는 현상에 대한 진단보다는 기업 사회공헌 현장의 문제 해결을 위한 실행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였음.

- 문헌연구와 기존 유사연구 결과 등을 바탕으로 사회공헌의 영향력을 약화시키는 기업 내 여러 요인들을 1차로 검토하였음. 

- 여기에서 도출된 예산 부족, 임직원의 관심 부족, 담당인력 부족, 프로그램 개발 및 추진의 어려움 등은 예산을 늘리고 전문 인력을 배치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로 연구 범위에서 제외하였음. 또한, 지배구조의 투명성 강화, 법적·윤리적 문제는 사회공헌보다 더 큰 범위에서 다뤄야 하기 때문에 이번 연구에서 제외하였음. 

ㅇ 본 연구는 사회공헌의 급격한 환경 변화에서 기인한 구조적, 조직적 문제에 초점을 맞춰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음.

ㅇ 그 결과 내부에서는 사회공헌 조직, 사회공헌 업무, 사회공헌 성과인정 부문을, 외부에서는 규제 관점과 장려 관점의 정책을 사회공헌 영향력 강화의 실마리로 찾고자 접근하였음. 

ㅇ 이러한 연구 방향에 대한 기업현장의 실질적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기업 임원진 및 사회공헌 담당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함. 도출된 문제점에 대해 공감하고, 현장에서 느끼는 심각성 등을 고려하여 연구를 추진하였음. 

□ 기업 사회공헌 현황 및 문제 검토

ㅇ 사회공헌 내부 현황

- 기업 내에 사회공헌만을 전담하는 조직의 비율이 감소하고 있으며 유사 기능을 가진 타 부서로 통합되거나 규모가 축소되고 있음. 또한 조직 내에서 사회공헌 업무를 임시, 단기업무로 인식하고 있어 사회공헌 담당자를 낮은 직급으로 배치하는 경향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 사회공헌 조직 및 인력에 요구하는 전문성도 사회적 관점에서 사업적 관점으로 변화하면서 기존 사회공헌 담당자가 보유한 전문성에 대한 가치 변화

- 사회공헌 사업의 안정화와 운영 노하우의 축적에 따라 사회공헌을 전문영역으로 보기보다는 운영과 관리 중심의 일반적인 업무로 인식, 사업 중심의 CSV 프로젝트 개발에 필요한 전문성은 부족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 - 사회공헌의 투자 효율성에 대한 관심은 지속되어 왔으나 사회공헌 성과를 명확하게 정량화하기 어려워 경영 기여도 측정에는 한계를 나타내고 있음. 

- 사회공헌의 기업 이미지 개선 효과는 기대와 달리 미미하며, 오히려 윤리적 리스크가 더욱 결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사회공헌 외부 현황

- (적극적 규제) 기업 사회공헌 활성화를 위해 인도, 중국 등을 중심으로 사회공헌을 기업의 자율적 의지가 아닌 법적 규제 관점에서 제어하고자 접근하고 있음. 인도와 같이 기업 순이익의 최소 2%를 CSR에 투자하게 하는 등 강제적규제 법안 형태임. 

- (소극적 규제) EU, 영국, 덴마크 등 선진국들은 기업의 경영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사회책임 활동 등 비재무적 정보공개를 의무화하는 소극적 규제를 중심으로 기업의 사회책임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음. 

- (장려 관점의 정책)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정책에는 사회책임 비용을 세액 공제해주는 세제 혜택이 가장 일반적이고, 지배구조가 우수한 기업을 별도로 상장시키는 투자 장려책, 성과보상, 인증 및 정부조달 우선권 등의 혜택도 있음. 

□ 결론 : 기업 사회공헌 영향력 강화 방안

ㅇ (사회공헌 조직의 역할 변화) 사회공헌 트렌드가 사회적 관점에서 사업적 관점으로 변화함에 따라 사회공헌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달라져 사회공헌 조직과 전문가에 대한 가치도 낮아지고 있음. 이에 대응하여 기업 사회공헌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사회공헌 최고 위원회의 실효성 강화, 사회공헌 책임임원제마련 등을 통해 조직 내 리더십을 확보하고, 사회공헌 조직을 사회공헌 프로그램 운영 중심이 아닌 이해관계자 관계 관리 및 사회공헌 이슈에 대한 통합연계 조직 등으로 변화시키는 방안 제시

ㅇ (사회공헌 업무의 변화 방향) 사회공헌은 전담부서 차원이 아닌 전사적 비즈니스 차원으로 확대되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공헌부서의 업무 변화가 필요한 시점임. 먼저 기존 지역사회 및 수혜계층 중심의 관리를 넘어 고객, 공급망 등 기업 가치사슬(Value Chain) 관점에서 사회공헌의 정의 및 전략체계를 재정립하고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운영방식 변화, 비즈니스 연계 신사업 개발 프로세스 정립 등 해결방안 제시

ㅇ (사회공헌 성과인식에 대한 공감대 확산) 사회공헌 성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지만 이를 기업이미지 기여 및 홍보 효과, 고객 로열티 등과 연계하는 데 한계가 있음. 성과의 구체적인 계량화 방안을 제시하고 사회공헌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내부 커뮤니케이션 강화, 사회공헌 관련 정보의 투명성 증대, 외부 성과평가 참여 등의 방안 제시

ㅇ (정책적 지원) 민·관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중간지원조직으로 협의 채널을 일원화하여 정부와 기업 양쪽의 네트워크와 정부 및 기업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협의 기능을 강화해야 함. 또한 정책적으로 정부자금 투자 확대, 상장요건 반영 등의 투자 정책 다각화, 성과보상 및 혜택 확대 등 장려정책 실효성 확대 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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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아지 / 작성일 : 2016.09.20 / 수정일 : 2023.02.21 / 조회수 : 13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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