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O 지속가능성보고서] #4. 미디액트 – 지/속/가/능
현안과이슈 / by HyoJ / 작성일 : 2016.10.19 / 수정일 : 2016.10.19

왜 계속되어야 하는지에 관한 우리를 향한 다독임이자,

후원으로 보여주셨던 열의에 대한 대답입니다.”

  • 미디액트, 2015 지속가능성보고서 중에서

 

처음 미디액트가 ‘NPO 지속가능성보고서 지원사업에 참여하게 된 동기와 목적은 |첫째, 조직과 스탭의 비전 재정립; 생존에 밀린 꿈과 욕망 되찾기,  |둘째,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민간 독립 이후의 활동 기록,  |셋째, 지속가능성과 변화; 지속가능한 미디액트를 위한 변화 지점 찾기-였습니다.

생존변화의 키워드 속에서 미디액트는 단체의 지속가능성을 깊이 있게 고민하고 다양한 이슈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생각을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과정과 성과를 담은 미디액트의 지속가능성보고서, [///]을 살펴보겠습니다.

 

 

이건 지속가능에 대한 선언문 | 3p

지속가능성보고서 보고 가이드라인의 국제표준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가이드라인에서는 ‘(G4-1)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조직, 전략에 관한 최고의사결정자의 선언을 보고지표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최고의사결정자의 선언은 조직 전반에 걸친 체계 마련의 근거를 의미하고 조직의 방향과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의 지속가능성보고서 앞 부분에는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비전 및 전략, 의지를 담은 CEO 메시지가 담기곤 합니다.


미디액트에서는이건 지속가능에 대한 선언문이라는 제목으로 미디액트 스텝 일동의 메시지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미디액트는 각 구성원이 각자의 활동에 의사결정권을 갖는 주체성이 보장되는 조직임을 알리고 단체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민을 모두가 함께 하고 있다는 의지를 나타내고자 하였습니다. 선언문에는 미디액트가 지속가능성보고서를 작성하게 된 시작과 과정, 그리고 결과에 대한 생각이 담겨 있습니다. 솔직하고 진정성 있게 작성된 미디액트의 선언문은 지속가능성보고서조직 지속가능성을 고민하는 모든 분들께 공감과 자극이 되리라 생각되어 선언문 전문을 아래와 같이 첨부합니다.

 

 

 

 

 

세상을 향한 새로운 창 _ 주요 지속가능성 이슈 | 22~23, 53~64p

미디어로 행동하라, 세상을 향한 새로운 창은 미디액트의 슬로건입니다. 미디액트는 이 슬로건을 활용하여 보고서 목차를 기획하였습니다. [미디어로 행동하라]에서는 미디액트의 사업(활동)성과를 담고 있으며, [세상을 향한 새로운 창]에서는 미디액트의 주요 지속가능성 이슈에 대한 활동 내용 및 계획을 담고 있습니다. [세상을 향한 새로운 창]을 구성하는 각 이슈는 이해관계자 참여를 통한 중요성 분석 결과 도출된 이슈입니다.

 

미디액트는 중요성 분석을 실시하기 앞서 사전 단계로 미디액트의 지속가능성 이슈리스트를 도출하는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NPO 지속가능성 보고 가이드라인]에 구성된 다양한 지속가능성 이슈를 조직 특성 및 활동에 맞춰 용어나 범위를 수정하여 미디액트만의 이슈리스트로 재구성하였습니다. 이는 [조직의 건강성, 사업의 효과성, 고유목적의 체계성]*의 각 영역을 균형 있게 포함하면서도 단체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 ‘조직의 건강성, 사업의 효과성, 고유목적의 체계성NPO 지속가능성 프레임워크의 역량요소에 해당하는 영역입니다.
(
참고: 서울시NPO지원센터(2016), NPO 지속가능성 보고 가이드라인: 2016)

미디액트는 14개 이슈로 구성된 이슈리스트를 바탕으로 총 4단계에 걸친 중요성 분석 과정 및 결과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step1)미디어 분석, (step2)외부 이해관계자 설문조사를 통한 이해관계자 관심도 분석과 (step3)내부 정책 분석, (step4)내부구성원 설문조사를 통한 단체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을 통해 미디액트의 지속가능성 중요 이슈를 도출하였습니다. 특히 미디액트는 이해관계자 관심도와 단체에 미치는 영향력이 모두 높은 4개의 중요 이슈(민주적인 의사결정, 건강한 재정 운영, 활동가 노동환경, 미션/활동방향 정립 및 공유)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자 관심도가 높은 관심이슈(⑩지속가능한 파트너십)와 내부 영향력은 높은데 이해관계자 관심도가 낮은 소통이슈(⑦신 사업영역 발굴)를 특별 관리이슈로 선정하였습니다. 최종 선정된 총 6개의 중요 이슈를 본 보고서의 [세상을 향한 새로운 창]에서 중점적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 18~31p

미디액트는 지속가능성보고서를 처음 작성하면서 함께 하고 있는 이해관계자를 확인하고 어떻게 소통하고 있는지, 이해관계자들은 무엇을 기대하는지 등을 파악하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보고서에는 이해관계자 분류 및 지도, 이해관계자 설문조사, 이해관계자 인터뷰가 담겨 있습니다.

 

먼저 파악된 이해관계자 그룹과 각 그룹에 속한 세부 리스트를 보고하는 한편, 각 이해관계자 그룹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주고 받는 영향력 및 이슈를 이해관계자 지도로 표현하여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 설문조사에서는 14개의 미디액트 이슈리스트와 더불어 역할 강화 영역 및 개선해야 하는 지점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하였습니다. 설문조사는 내ž외부 이해관계자(내부 구성원, 후원회원, 이용자, 협력활동가, 기금지원기관, 파트너십, 연대단체)를 대상으로 201511월 말부터 약 10주간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각 이해관계자 그룹별 인식도 결과를 보고하는 한편, 역할 강화 영역 및 개선사항에 대한 응답결과는 사업 방향성에 대한 인식도 결과로써 별도 페이지를 구성하여 세부 내용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미디액트는 이해관계자와 보다 적극적으로 소통하고자 주요 이해관계자 그룹에 해당하는 사람들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서에 담았습니다. 특히 미디액트의 부족한 점에 대한 애정 어린 쓴 소리들을 솔직하게 보고하면서 앞으로 개선해나가야 할 지점과 계획을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고자 노력했습니다.

 


 

 

행복하게 일하는 우리들의 철학과 태도가 사랑 받는 미디액트를 만든다-라는 믿음이 본 보고서를 여러분 앞에 내어 놓게했다던 미디액트의 선언문과 같이, 지속가능성보고서가 미디액트를 다독이고 이해관계자 분들께는 대답이 되었길 바라며, 새롭거나 지속되는 지지와 연대로 이어지길 응원합니다.

 

[미디액트 지속가능성보고서(2016) – ///]

[미디액트 지속가능성보고서] 바로가기

 

다음 글에서는 사업보고서/연간보고서와 비교했을 때 지속가능성보고서가 갖는 주요 특징 중 하나인 이해관계자 파악 및 분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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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HyoJ / 작성일 : 2016.10.19 / 수정일 : 2016.10.19 / 조회수 : 26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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