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자료] 커뮤니케이터에게 필요한 4가지 질문
현안과이슈 / by 신열매 / 작성일 : 2018.11.16 / 수정일 : 2023.03.31

 훌륭한 커뮤니케이터는 어떻게 공감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지를 알고 있습니다. 단순해보이지만 정말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많은 일들을 해야 합니다. 우선 메시지가 명확하고 간결해야 하죠. 또 실제 메시지를 전달 받게 되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 이해를 위해선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야 합니다.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 외에도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도 결정해야 하죠.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개발 하기 전 4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https://trust.guidestar.org/four-questions-mission-driven-communicators-need-to-ask​ 의 자료를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1. 누구에게 전달하려는 메시지인가요?
메시지를 작성하기 전, 메시지를 받는 대상이 누구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메시지의 전체적인 톤과 언어는 받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이사회 구성원들과의 대화 방식은 잠재적인 기부자와의 대화 방식과 다릅니다. 일반 대중, 기자를 위한 메시지는 정책 결정자에게 전달해야 하는 메시지와 다를 것입니다.


2. 어떤 정보를 전달하려 하나요?
메시지는 일관된 주제를 가져야 하며 조직의 전체적인 미션을 전달해야 하는데요, 듣는 이에 따라 서로 다른 유형의 정보에 관심을 갖습니다. 일반 대중은 사실과 숫자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있지만, 우리 기관에 기부를 하는 사람들에겐 중요할 수 있죠. 한편, 기자나 정책입안자들을 설득하고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선 사례에 대한 설명으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사람들이 이 메시지를 아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이유, 그리고 사람들이 메시지에 응답하기를 바라는 기본적인 목표를 확인해야 합니다. 사람들에게 기부를 원하는 것인가요? 혹은 정책을 변경해야 하는 것인가요? 또는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공유하여 널리 알리려고 하는 것인가요?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기본적인 목표를 확인하세요!

4. 어떻게 메시지를 전달할 건가요?
커뮤니케이터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툴을 갖고 있습니다. 메시지를 전달 받아야 할 대상을 먼저 확인한 후, 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채널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메일로 뉴스레터를 보내야 할까요? 혹은 제3자를 통해 접근하는 것이 더 확실한가요? 소셜미디어를 활발하게 사용하는 이들이라면 어떤 플랫폼을 사용해야 할까요? 간단한 텍스트로만 메시지를 전달해도 될까요? 아니면 비디오나 인포그래픽을 사용해야 할까요?


4가지 큰 질문들은 보다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고민하는 분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모든 목표에 성과를 낼 수 있는 비밀 전략은 없습니다. 여러분은 각자의 조직이 갖고 있는 미션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전문가입니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먼저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작성자 : 신열매 / 작성일 : 2018.11.16 / 수정일 : 2023.03.31 / 조회수 : 16221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