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O 사업의 우선순위와 전략 설정을 돕는 툴, 맥밀란 매트릭스(MacMillan Matrix)
실무도구 / by 아지 / 작성일 : 2017.07.20 / 수정일 : 2020.07.30

 

나무에서 건강한 열매를 얻기 위해서는 가지치기가 필요하듯이, NPO의 사업들도 가지치기가 필요합니다. 모든 사업이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모두를 지원한다면, 정말 자원이 필요한 곳에 제대로 투자되지 않아 사업이 번창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조직이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우선순위를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돕는 툴, 맥밀란 매트릭스(MacMillan Matrix)를 소개합니다. 워튼 경영 대학의 Ian MacMillan(Competitive Strategies for Not-for-Profit Agencies, Advances in Strategic Management1 (London, JAI Press, Inc., 1983): 61-82​)에 의해 개발된 이 매트릭스는 사업들이 조직에 얼마나 적합한지, 조직에게 좋은 전략적 투자인지를 결정하도록 돕습니다.

이 매트릭스는 다음의 두 가지 가정에서 출발합니다.
- 비영리 간 서비스(불필요한 경쟁)가 중복되는 현상이 한정된 가용 자원을 분산시켜, 결국 모든 서비스 제공자들이 약화되어 질 높고 비용 효과적인 서비스를 성장시키지 못한다.
- 모든 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은 열악하고 질 낮은 서비스를 불러오며, 대신 비영리들은 더 집중된(제한된) 방식으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조직은 사업 평가 후 다음의 세 가지 경로 중 하나를 채택합니다. 
1. 유지와 성장: 성공적이며 조직의 미션에 부합하는 사업들은 충분한 자원이 지원되어야 한다. 
2. 협력: 어떤 사업들은 다른 조직들과 연대해 수행할 때 더 효과가 높다. 
3. 중단: 어떤 사업들은 중단되거나 더 적합한 다른 조직에 맡겨야 한다.

맥밀란 매트릭스는 이 중 어떤 경로를 따라야 할지 결정하는 네 가지 기준을 제시합니다.

 Fit/Alignment with Mission(미션과의 적합도)  조직의 사업이 조직에 속하거나 적합한 정도
“good fit”의 기준
-조직의 목적과 사명과의 일치 여부
-조직에서 기존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
-다른 사업들과 자원을 공유하고 활동을 조정할 수 있는 가능성
 
 Program Strength(Competitive Position)(경쟁적 지위)  조직이 다른 조직에 비해 그 사업을 더 잘 수행할 역량이나 잠재력, 또는 의미 있는 결과를 가져오는 정도(효과성, 질, 신뢰성, 시장 점유율)
“Strong competitive”의 기준
- 좋은 위치와 물류 시스템
- 안정적인 인력
- 유지/증가하는 고객 수
- 고객, 지역 또는 지원 그룹의 높은 충성도
- 성공적인 펀드레이징의 안정화 및 확대 경험
- 서비스 제공의 탁월한 추적 기록
- 현재 서비스 대상 고객의 대규모 시장 점유율
- 경쟁 조직보다 양질의 서비스 제공, 더 좋은 가격
- 애드포커시 기술 역량
- 프로그램에 필요한 기술적, 조직적 역량
-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역량
- 역량을 유지하고 증대시키는 능력
 
 Alternative Providers(Alternative Coverage)(대체 가능한 커버리지)  같은 지역에서 유사한 사업을 시도하거나 진행 중인 다른 조직의 수. 같은 지역에서 진행되는 비슷한 사업들이 규모가 작거나 매우 소수일 때, “low coverage”이다.
“Coverage”의 기준
- 비슷한 서비스의 제공 여부
- 고객들에게 많은 선택지가 주어졌는지 여부
- 현재 또는 미래의 경쟁자들
 
 Program Resource Attractiveness(프로그램 자원 매력도)  경제적인 관점, 즉 현재/미래 자원의 투자라는 관점에서 이 사업이 조직에 얼마나 매력적인지에 대한 정도
“Attractiveness”의 기준
- 예산 확보의 가능성과 안정성
- 자원봉사자들의 높은 참여
- 유권자, 지지자로부터 받는 지지
- 폭넓은 고객을 확보한 높은 시장성
-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한 성공의 가능성
- 사후 해결보다는 예방에 집중된 정도
- 사업 중단이 상대적으로 쉬운 정도(낮은 퇴출장벽)

각 조직의 사업을 이 기준에 따라 평가한 뒤 다음 매트릭스에 적용하면, 그 사업들의 경로를 어떻게 설정하는 것이 좋은지 매트릭스를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MacMillan Matrix 

27Shift라는 컨설팅 그룹의 Trina Isakson는 위 매트릭스를 적용해 다음과 같은 의사결정트리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Trina Isakson는 이를 조직에 적용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1. 리더십, 이사회 멤버들에게 각 주요 프로그램 리스트와 포스트잇을 주고 각 프로그램이 해당된다고 생각하는 곳에 붙이게 하라. 
2. 각자 붙인 포스트잇이 잘 정렬되어 있으며 이 결과에 대해 모두 동의하나?
3. 혹시 재고해볼만한 가정이 있나?(예를 들어 이 사업은 정말로 매력적인가? 우리와 비슷한 사업을 하는 다른 조직들이 정말 없나? 이 사업이 정말 브랜드 강점과 양질을 확보하고 있다고 생각하나?)



 참고>> 
<Competitive Strategies for Not-for-Profit Agencies>, Advances in Strategic Management1, p.61-82, Ian MacMillan
<To do, not to do, that's the question- Using the MacMillan Matrix as a decision tree in your program planning>,Trina Isakson



작성자 : 아지 / 작성일 : 2017.07.20 / 수정일 : 2020.07.30 / 조회수 : 2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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