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글로벌 NGO 기술 현황 보고서_techreport.ngo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NPO지원센터 / 작성일 : 2018.10.17 / 수정일 : 2023.03.31

온라인과 모바일 기술은 대중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비영리기관이 이 커뮤니케이션 안에 들어가기위해 적절한 기술을 활용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기관은 어떤 식으로 소통하며 어떤 기술을 활용하고 계신가요? 
2018 글로벌NGO기술현황보고서(techreport.ngo)
는 비영리기관의 기술사용 현황을 알아보기 위한 연례조사보고서로서, 
Public Interest Registry의 후원으로 Nonprofit Tech for Good에서 조사하고 있습니다. 보고서에서는 비영리기관의 웹과 이메일커뮤니케이션, 온라인모금툴, 소셜미디어, 모바일기술, 데이터관리와 보안 현황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우거나 실무역량을 안배하는데 본 보고서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전세계 NGO가 기술을 사용하여 기부자 및 후원자를 참여시키는 방법을 조사하는 연례보고서"


2018년 보고서는 6대륙, 164개국 5,352개 기관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조사는 2017년 8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설문내용은 영어, 프랑스어, 아랍어, 포루투칼어, 스페인어로 발행되었습니다. 답변은 위 언어를 이해하며, 인터넷에 접속 할 수 있고, 이메일이나 소셜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기관임을 감안하여 보고서를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내용의 '%'는 이번 조사에 답변한 기관대비 비율입니다.  표지포함 총 27페이지입니다.


▷2018 글로벌 NGO 기술 현황 보고서 다운로드바로가기


 *이미지출처 : 보고서표지 캡쳐. techreport.ngo


웹과 이메일 커뮤니케이션

​앞서 소개한 2018글로벌기부트렌드보고서에 따르면 기부자들은 '.org' 확장자를 가장 신뢰한다고 답변하고 있습니다. 어떤 도메인과 확장자를 사용할 것인지가 신뢰성 있는 온라인 브랜드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92%의 기관이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중 87%는 모바일에 맞게 되어 있습니다.
-38%가 정기적으로 블로그와 웹사이트에 컨텐츠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63%의 기관이 이메일 마케팅 서비를 이용하고 있다고 답변하였습니다.
-68%가 'org'도메인을 사용하고 있으며
-44%가 워드프레스 기반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온라인모금툴
모금을 위해 많은 기관에서 블로그와 웹사이트를 통해 정기적으로 컨텐츠를 발행하고, 소셜미디어에도 같은 내용을 포스팅합니다. 소셜미디어도 온라인기부를 촉진시키지만, 여전히 이메일이 가장 파워풀한 온라인모금 도구입니다. 
-72%의 기관이 웹사이트에서 온라인기부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33%의 기관이 PEER-TO-PEER 모금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기부자의 33%가 이 서비스를 통해 기부한적이 있다고 합니다. 
-47%는 #GivingTuesday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소셜미디어
소셜 네트워킹은 NGO의 커뮤니케이션과 모금전략에서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전세계 NGO의 93%가 페이스북 페이지를 갖고 있으며, 77%가 트위터 계정을 갖고 있습니다. 71%의 비영리기관이 소셜 미디어가 온라인 모금 영향을 끼친다고 동의하였으며, 25%의 기부자는 소셜미디어가 기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답변하였습니다. 보고서에서는 페이스북, 트위터, LINEDIN 이용현황을 각각 분석하고 있습니다.


모바일기술
초기에 비영리기관은 모바일앱과 문자메세지에 웹사이트와 기부페이지를 연동하는 방법을 썼습니다만, 이 페이지들은 모바일과 호환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성공적인 캠페인으로 이어지지 못햇습니다. 최근에는 기관의 15%만이 정기적으로 문자메세지를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모바일 앱은 페이스북, 왓츠앱,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네트워크와 메세징앱입니다. 의심할것 없이, 이들은 앞으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과 모금에서 가장 중요한 개척지입니다. 
-18%의 기관이 메세징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중 64%가 Whatsapp, 58%가 페이스북 메신저를 이용합니다. 
-15%의 기관에서 정기적으로 문자메세지를 발송하며, 이중 43%가 문자모금을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데이터관리와 보안

-80%가 마이크로소트의 윈도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타블렛을 쓰는 경우 38%는 구글 안드로이드를, 34%는 애플 iOS를 이용합니다. 
-45%는 CRM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기부자를 관리합니다. 




*

이 외에도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모금 툴>을 순위를 매겨 소개하고 있으며, 대륙별로 기술활용현황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인포그라픽을 이용하여 영어에 능숙하지 않아도 이해가 어렵지 않습니다. 커뮤니케이션과 모금 전략수립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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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NPO지원센터 / 작성일 : 2018.10.17 / 수정일 : 2023.03.31 / 조회수 : 14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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