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펀드레이징의 바이블, 모금이 세상을 바꾼다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joaview / 작성일 : 2014.08.06 / 수정일 : 2020.06.19
비영리조직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또한 사회 전체의 이익(公益)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다양한 형태가 있지만 주로 사회복지단체와 시민사회단체 등 공공의 이익이나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분야의 경우 운영비는 정부의 지원을 받는 곳이 많지만, 실제 목적사업을 수행하기위해서는 별도의 모금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시민사회단체는 목적사업 뿐 아니라 운영적인 면에서 정부지원을 받고있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모든 재원을 회비나 모금으로 확보해야합니다.

우리가 자주 접하고 있는 [모금]은 해외에서는 Fundraising 이라는 말로 쓰여집니다. 사업비나 운영비 등의 기금조성을 위하여 개인이나 기업, 기관, 정부를 통해서 재원을 확보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거의 모든 비영리기관의 과제이자 희망인 [모금]을 제대로 잘 수행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모금(Fundraising)이란  
-성금이나 기부금 따위를 널리 모음, 널리 모으다
-Fundraising is the process of soliciting and gathering voluntary contributions of money or other resources, by requesting donations from individuals, businesses, charitable foundations, or governmental agencies (see also crowd funding). Although fundraising typically refers to efforts to gather money for non-profit organizations, it is sometimes used to refer to the identification and solicitation of investors or other sources of capital for for-profit enterprises.
출처 |  daum  wikipedia
아름다운재단의 4번째 기부문화총서로 발간한 ‘모금이 세상을 바꾼다(킴클라인/아르케)’는 소규모조직을 위한 풀뿌리 모금의 기본과 기부자 확보 및 유지 전략, 업그레이드 전략, 모금 캠페인, 모금 조직 등 모금의 A부터 Z까지 일목요연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모금에 대해 고민하고 풀리지 않는 이슈가 생길 때마다 꺼내놓고 볼 수있는 모금의 바이블입니다. 

 
‘모금이 세상을 바꾼다’
목차
PART I 모금의 기본 구조 
PART II 기부자 확보 및 유지 전략 
PART III 기부자 업그레이드 전략 
PART IV 모금캠페인
PART V 모금 관리
PART VI 모금활동가, 바로여러분! 
PART VII 예산과계획 
PART VIII 특수한 환경에서의 모금

이 책의 저자인 킴클라인(Kim Klein)은 미국 풀뿌리 모금의 그루입니다. 1981년 모금전문잡지 <<Grassroots Fundraising Journal)을 창간했으며, 현재는 KLEIN & ROTH CONSULTING (www.kleinandroth.com)을 운영하면서 각종 모금강연 및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모금이 세상을 바꾼다’는 아마존 베스트셀러로 미국의 비영리조직에게 발간시부터 지금까지 큰 사랑을 받고있는 책이며, 현재까지 6번째 에디션이 발간된 상태입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두렵고 어렵기만 한 모금에 대해 조금 더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비영리활동가에 대한 따뜻한 애정과 격려를 아까지 않고 있습니다. 

“자신이 믿는 소명이 자신의 두려움보다 더 큰지를 자신에게 물어보라. 모금가들은 기부를 요청할 때 두려움이 앞서면 "당신이 나서지 말고 당신이 믿는 소명이 말하게 하라"는 말을 자주한다. 요점은, 여러분이 단체에 충분한 사명감을 가지고 있다면 그 단체의 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필요한 일을 할 것이고 거기에는 기부를 요청하는 일도 포함된다는 것이다.”  -모금이 세상을 바꾼다 중에서-

또한 모금은 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모으는 활동이며, 단기적이 아닌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모금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서 시작해보자. "돈을 모으는 것"이라고 대답한다면 틀린 답이다. 해마다 지속적으로 모금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여러분의 단체에 소속감을 느끼는 개인 기부자들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광범위한 기부자 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모금의 목적은 이러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된다. 좀 더 간단히 말해, 모금의 목적은 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기부자들을 모으는 것이다. 돈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기부하는 사람들을 원해야 한다. 그 사람들이 기부를 하게 만들고, 자신들이 받는 대접과 자신들이 낸 돈으로 단체가 하는 일이 마음에 들어 자꾸만 돈을 더 내고 싶게 만들어야 한다. 그러면 이들은 단체의 이야기를 주변에 퍼뜨려 기부금 뿐 아니라 새 기부자들까지도 끌어모을 것이다.  - 모금이 세상을 바꾼다 중에서-

‘모금이 세상을 바꾼다’는 현재 안고있는 고민에 따라, 모금을 접한 경력에 따라, 자신의 역할 및 위치에 따라 이 책은 읽을때마다 새로운 가치와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비영리기관에서 모금담당자 뿐 아니라 모금활동에 일부분이나마 관여되어있는 분이라면 반드시 소장하시길 바랍니다. 모금에 대해 막힐때마다 우리에게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해줄 것입니다.  

더불어 킴클라인의 ‘모금의 4원칙’에 대한 짧은 동영상도 참고하세요~


<킴클라인이 말하는 ‘모금의 4원칙’> 동영상

The Four Principles of Fundraising
1. Make the Case for Support
2. Build Relationships
3. Choose Appropriate Starategies
4. Diversify Your Funding Sources

작성자 : joaview / 작성일 : 2014.08.06 / 수정일 : 2020.06.19 / 조회수 : 37981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