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 2018-2019 활동보고서 <한발짝>
활동사례 / by 최지 / 작성일 : 2020.03.13 / 수정일 : 2020.03.16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 활동보고서 '한발짝'>은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가 지난 2년간 지리산 5개시군(구례, 남원, 산청, 하동, 함양)에서 지역민들의 공익 활동을 지원하며 만난 사람과 사례를 기록한 보고서입니다. 이 보고서는 지리산권 시민사회에 움트는 작은변화들을 생생하게 공유하고, 이를 통해 지역 시민사회 지원의 방식으로서 '사람 중심의 지원'이 의미하는 바를 자세히 보여줍니다. 공익활동 지원, 시민사회 활성화에 대한 수도권 중심 사례가 아닌, 현장 중심의 사례를 만나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수도권-지역 사이 불균형,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고, 한국 시민사회 공익활동의 저변을 확대하고자 아름다운재단이 내디딘 첫 도전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

아름다운재단은 2018년부터 사회적협동조합 지리산이음과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를 함께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는 지리산 5개시군(구례, 남원, 산청, 하동, 함양)에서 시민사회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실험과 도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사람'과 '과정'을 중심에 두고, 지역 현실을 반영한 지원사업과 교육 등으로 지역 공익활동에 마중물이 되고 있습니다. 
또 새로운 공익활동 주체를 발굴하고, 지역 활동가의 역량을 키우고, 공익 활동 주체들 간의 네트워킹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8-2019 활동보고서 <한발짝>에는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 소개와 지난 2년간 진행한 다양한 지원사업에 대한 소개, 그리고 5개시군의 공익활동 및 활동가의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또 지리산권 지역의 청년, 청소년에 관한 기초조사 인포그래픽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목차]

 

  센터 소개 

  _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 소개

  _CI 소개

  _운영원칙

  _주요활동

  _함께하는 사람들

 

  사업 소개

  _지역협력파트너 지원사업

  _지역의제 지원사업

  _일반공모 지원사업

  _기획배분 지원사업

  _교육사업

  _연구/조사사업

  _지리산포럼

 

  지역활동 소개

  _구례

  _남원

  _산청

  _하동

  _함양

 

  부록

  _기본현황조사

  _인포그래픽

 

 



아름다운재단과 사회적협동조합 지리산이음이 함께 만드는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는 지역에 필요한 작은 변화를 이끌어내는 사람들과 공익활동을 지원합니다. 구례, 남원, 산청, 하동, 함양의 시민사회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작성자 : 최지 / 작성일 : 2020.03.13 / 수정일 : 2020.03.16 / 조회수 : 22285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