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기프티콘을 대신하는 대안적 상품_가치소비 플랫폼편
현안과이슈 / by 마공 / 작성일 : 2023.11.08 / 수정일 : 2023.12.06

치킨 기프티콘을 대신하는 대안적 상품_가치소비 플랫폼편

>> 노션으로 보기 (링크 클릭)

💡 “체제를 바꾸는 방법은 옳은 일을 하라고 사람들을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다른 체제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좋은 것이 승리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다지 좋지 않은 것보다 월등하게 나아지는 것이다. 그렇게 되었을 때 당신은 좋은 것을 선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것이 햄튼 크릭의 철학이다." -조쉬 테트릭, 햄튼 크릭 최고 경영자- <비건세상만들기> 중

 

완벽히 환경적인 물건은 없다. 하지만 덜 해로운 물건은 있다. 선택할 수 있도록 치킨 기프티콘을 대신하는 대안적 상품 2편_플랫폼편을 소개한다.​

가치소비 플랫폼(마켓그래딧, 함께누리몰, 캐빈닷넷)





1. 마켓크래딧

 

- 마켓그래딧은 예비사회적기업 (주)위체인지에서 운영하는 친환경 쇼핑몰이다. 유기농, 리사이클, 비건, 업사이클, 제로웨이스트, 공정무역, 여성기업, 기부나눔, 동물보호의 키워드를 가지고 제품을 선정한다.
- 마켓그래딧은 제품이 ‘만들어지고, 사용되어, 폐기되는’ 모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 영향도를 산출하는 작업을 진행하며 그린워싱 사이에서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되고자 하는 경영 철학을 가지고 있다.

 

 

- 매출의 1%는 나무심기 활동에 기부하고 있고, 가치소비에 동참한 소비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부시스템을 고민한다.
- 50:50을 위한 약속으로, 마켓그래딧은 여성기업 브랜드 입점 비율 50%를 지키려고 한다. 홈페이지 리더 인터뷰에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의 리더 인터뷰를 볼 수 있다.

 

 



 

 

2. 함께누리몰 

- 함께누리몰은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사회적경제 기업 물품 판매처이다. 2014년 9월부터 리뉴얼 오픈 후 운영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기업 상품과 서비스를 한곳에 모아놓았고, 약 500여개의 기업과 1만 여개의 상품이 입점되어 있다. 카테고리는 복사용지/사무용품, 방역, 화장지/종이컵 류, 전산/전자 제품, 생활용품, 식품, 인쇄/판촉물/도서, 청소/시설관리, 보육/돌봄, 교육/공연/행사, 가구/사무집기, 선물세트로 다양하다. 

- 서울특별시가 선정한 사회적경제우수기업 소개를 볼 수 있다.



 




3.
캐빈닷넷
- 캐빈닷넷은 2021년 서울시에서 개설한 온라인 플랫폼이다. 함께누리몰과 다른 점은 콘텐츠를 더했다는 것이다. 나다움을 만들어가는 소비를 위한 사회적경제 상품과 브랜드 스토리 콘텐츠를 담았다. 100여개 사회적경제 기업의 200여개 상품과 브랜드 이야기를 볼 수 있다. 또한 식품, 공연·행사, 교육·돌봄, 건강·의료 등 분야별 ‘기업소개’ 콘텐츠를 통해 관심 의제의 사회적경제 기업을 살펴볼 수 있다. 예로 들어 배리어프리 관련된 기업에서는 휠체어전용 가방을 판매하는 필덤 등을 발견할 수 있다. 



또 종료된 플랫폼이지만 짧게 소개합니다!

>> 에티카(ethica) (2022년 서비스종료) 
에디카는 윤리적 소비, 온라인 큐레이션 서비스다. 운영되다가 2022년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 엔덴 가치소비 생활 공유 플랫폼 가치소비 플랫폼 ‘엔덴’은 친환경, 동물복지, 채식 등 가치소비와 관련된 제품 후기와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와 해당 분야의 제품을 공동구매 또는 프리오더 형태로 구매할 수 있는 커머스의 기능을 동시에 제공한다. 그러나 현재는 운영하지 않고 있다.





 


작성자 : 마공 / 작성일 : 2023.11.08 / 수정일 : 2023.12.06 / 조회수 : 1722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